전남 교원들, 겨울방학에 에듀테크로 수업 혁신 준비
전남교육청 창의융합교육원, ‘2026 동계 교원 교육정보화 직무연수’ 운영
황승순 기자
whng04@siminilbo.co.kr | 2026-01-19 13:34:43
[남악=황승순 기자]전라남도교육청 창의융합교육원(원장 장기명)이 1월 12일부터 1월 14일까지 전라남도교육청 창의융합교육원 미래교육관과 국립순천대학교에서 ‘2026 동계 교원 교육정보화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교원의 디지털 역량과 수업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겨울방학 집중과정으로,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한 과정이 먼저 마무리됐다.
이번 직무연수는 교원이 AI·디지털 도구를 수업과 학교 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미래 교육 환경에 필요한 기초 도구 활용 능력을 기르고, AI·SW 교육 지도 역량을 강화해 교실 수업의 질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연수과목은 현장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 수준을 반영해 구성됐으며, 이론보다는 실습 중심으로 운영됐다.
초등 교사 대상 ‘다양한 에듀테크를 활용해 디지털 역량 키우기’ 과정은 1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진행됐으며, 초등 교사 19명이 참여했다. 연수에서는 전남메타스쿨을 중심으로 미리 캔버스, ZEP, 패들렛, Gemini, Notebook LM, 캔바 AI, 퀴즈앤, 깃마인드 등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를 직접 다뤘다.
교사들은 수업자료 제작, 협업 활동, 평가 도구 활용 등 실제 교실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실습으로 익혔다.
특히 1월 13일에는 순천북초등학교 서우연 교사가 ‘슬기로운 패들렛 생활’을 주제로 연수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서우연 교사는 “패들렛은 초등 수업 현장에서 기록과 정리, 협업에 매우 유용한 도구”라며 “선생님들이 실제 수업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는 데 중점을 뒀다”라고 말했다.
이어 “실습 과제에 적극 참여해 준 덕분에 계획한 내용을 모두 다룰 수 있었고, 연수 소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해 보람을 느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전라남도교육청 창의융합교육원은 초등 과정에 이어 1월 19일부터 20일까지 국립 순천대학교에서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에듀테크를 활용한 디지털 역량 키우기’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중등 과정에서는 생성형 AI와 구글 교육 도구, 전남메타스쿨 에듀테크를 활용해 수업 환경을 구성하고 업무를 간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Canva를 활용한 디지털 수업 설계, 생성형 AI를 활용한 자료 제작, Google Classroom과 Notebook LM 활용 방안 등이 주요 내용이다.
창의융합교육원은 이번 동계 직무연수를 통해 유·초·중등 교원 160명이 참여해 디지털 전환 역량을 높일 그것으로 기대한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