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지방선거 출마보다 정치교체가 더 큰 목표”
전용혁 기자
dra@siminilbo.co.kr | 2022-03-28 12:03:38
[시민일보 = 전용혁 기자]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ㆍ경기지사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가 28일 “가장 큰 가치 목표는 지방선거 출마가 아니라 정치교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대선 기간 동안 제가 내세웠던 가장 큰 가치는 지금의 대한민국 경제, 교육, 사회 등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정치 교체였고 지금도 마찬가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지방선거에 출마할 거냐, 여기냐, 저기냐 하는 것들은 어떻게 보면 그렇게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있다”며 “저희가 하려고 하는 일의 종속 변수이고, 저는 정치교체를 위해 제가 할 일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대선 때 저희가 가치연대, 정책연대 해서 5가지 항에 합의를 했고 그 정신은 그대로 살아 있다”며 “어제도 이재명 후보와 통화하면서 그와 같은 가치를 함께 추진하는 데 뜻을 같이 했기 때문에 아직 살아있고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선 출마 선언 이후 계속 정치교체, 정치개혁이라고 하는 과제 목표가 이와 같은 연대를 통해 이번 대선의 화두가 됐다”며 “이제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정치교체의 그와 같은 방향을 내세웠고 앞으로 갈 수밖에 없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 끝나고 성찰도 해보고 당도 추스르고 앞으로 있을 지방선거를 포함한 정치 일정에 대한 대비, 토론도 당내에서 하고 있다”고 밝혔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