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그램, 반려동물 보호자를 위한 ‘어쩌면, 이별을 마주할 당신에게’ 무료 배포
김민혜 기자
issue@siminilbo.co.kr | 2024-12-23 12:21:19
‘어쩌면, 이별을 마주할 당신에게’는 반려동물과 먼저 이별을 경험했던 선배가 반려인에게 전하는 조언이 담긴 전자책(PDF)이다. 합법적인 반려동물 사체 처리 방법과 불법 반려동물 장례식장의 피해 사례, 반려동물 사후조치 방법 등 처음으로 반려동물과 이별을 준비하는 보호자가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별 선배’가 조언을 건넨다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가이드북은 주로 ▲이별을 준비하는 방법 ▲반려동물 장례식장 선택 기준 ▲반려동물 장례 절차 등 보호자가 반려동물 사망 이후 과정에서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번 가이드북은 반려동물의 죽음과 관련된 법률, 혹은 후회 없이 이별을 맞이하는 방법 등 ‘펫 로스 증후군’을 완화하기 위해 보호자의 관점에서 서술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반려동물 장례식장에서 집계한 통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이별 문화’를 정의했으며, 반려동물의 죽음과 관련된 사회문화적 견해를 제시해 건전한 반려동물 장례 문화를 확립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21그램 관계자는 “앞서 소개한 ‘나의 마지막 반려일지’에 이어, 두 번째 이별준비 가이드북을 발간하게 되어 기쁘다”며 “더욱 많은 보호자가 반려동물과의 이별에 대해 진지하게 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어쩌면, 이별을 마주할 당신에게’는 21그램의 첫 번째 가이드북인 ‘나의 마지막 반려일지’의 후속작이다. 모든 가이드북은 21그램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