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의회, 투명 의정활동 앞장
의회 업무추진비 게시… 의회활동 SNS 공유…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3-01-04 14:31:48
[강진=정찬남 기자] 전남 강진군의회가 이달부터 의회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을 의회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유튜브, 페이스북 등 공식 SNS 채널을 통해 모든 의회 활동을 실시간 공유하는 등 투명한 의정 활동에 앞장선다.
4일 군의회에 따르면 32년 만에 개정된 지방자치법으로 새로운 지방차지 2.0 시대가 열리며 군민이 기초의원에 높은 도덕적, 정치적 책임을 요구함에 따라 강진군의회는 모든 의정 활동을 홈페이지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투명하게 군민에게 보고하고 실시간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최근 국가권익위원회에서 제기한 지방의회의 도덕적 해이(Moral Hazard) 문제에 업무추진비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제9대 강진군의회는 2022년 11월25일 반부패 및 청렴교육·공무원 법정의무 교육을 통해 투명한 의정 활동 개선 방안을 준비해왔다. 첫 시행으로 2023년 1월부터 의회에서 사용되는 모든 업무추진비는 군의회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군민들의 의회 운영의 투명성과 신뢰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2년 10월17일 오픈한 강진군의회 공식 유튜브 채널은 11월8일 제285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부터 유튜브 생방송을 테스트하며 올해부터 모든 중요 회의는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현장 중계할 예정이다. 또한 조례나 예산 등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 간결하게 편집한 기획영상을 제공해 군민의 의회 활동 이해도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보미 의장은 “강진군의회 최초로 업무추진비 공개와 다양한 SNS를 통해 군민의 물음에 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모든 의정활동을 공개함에 따라 의회운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군민의 의견을 실천하는 강진군의회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