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소화기 배치 필요성
전남 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김정현
시민일보
siminilbo@siminilbo.co.kr | 2023-03-22 16:54:43
자동차가 우리에게 기동성과 편리함을 주는게 사실이지만 인화성과 폭발성이 높은 연료를 사용하고 있고, 내부장식 또한 불에 잘 타는 가연성 소재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화재에 매우 취약하며 착화되면 소화기 없이 진화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보통 차량 내부는 합성수지 등의 가연성 재질로 돼 있는데, 유류나 가스, 고압배터리 등 화재에 취약한 물질도 포함하고 있어 연소 확대가 빠르고 다량의 유독가스가 발생한다.
화염과 유독가스는 내부 탑승자의 생명을 위협할 뿐 아니라 주변에 추가적인 피해를 일으킬 수도 있다.
특히 터널이나 지하주차장, 필로티 구조 건물, 위험물·가연물 보관시설 근처에서 불이 나면 연소확대 가능성이 높아 많은 재산과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차량용 소화기는 대형마트나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KC 마크와 자동차 겸용 표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초기 화재의 소화기 1대는 소방차 한 대의 위력’이라는 말처럼 차량에 비치된 소화기는 화재 초기에 매우 유용하다.
작은 실천만으로 자신의 차량은 물론이고 타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나와 내 가족, 이웃의 안전을 위해 지금 바로 차량에 소화기를 비치하자.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