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직원용 ‘생성형 AI 상담 챗봇’ 운영
‘생성형 AI 상담 챗봇’ 도입으로 보다 신속하고 전문성 있는 고객상담 가능
서비스 고도화 이후, 대고객 AI 상담 서비스까지 영역 확대 기대
박소진 기자
zini@siminilbo.co.kr | 2025-07-14 13:13:24
[시민일보 = 박소진 기자] KB국민은행이 직원들이 고객들과의 상담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상담 챗봇’ 운영을 개시했다.
이번에 도입한 챗봇은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중 금융상담 에이전트를 활용한 것으로, 기존 머신러닝(ML) 기반의 직원용 챗봇에 생성형 AI를 결합해 상담 정확도와 활용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은행 업무 규정 ▲지침 ▲상품내용 ▲서비스 등과 관련된 정보를 생성형 AI 기반으로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의 고객상담 역량이 더욱 높아지고 신속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생성형 AI 기반 상담 챗봇을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에게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최신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새롭고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