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새마을회, 캄보디아 국제협력 3개년 사업 1년 차 마무리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36명 참여, 현지 학교 개보수 공사 및 물품 전달
최성일 기자
look7780@siminilbo.co.kr | 2023-11-26 14:03:29
[청주=최성일 기자] 충북 청주시새마을회 회원 36명은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국제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캄보디아 오다르메안체이주에 위치한 현지마을을 방문했다.
새마을 국제협력사업은 지구촌 공동번영 구현과 민간외교 차원의 해외봉사활동을 통한 새마을 정신 확산을 위해 새마을운동중앙회 및 시·도, 시·군·구 새마을회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 2022년 청주시새마을회는 3년간의 라오스 국제협력 시범마을 육성사업을 성공리에 마무리하고 올해부터 캄보디아 국제협력 3개년 사업을 추진한다.
1년 차인 올해는 캄보디아 오다르메안체이주 알롱벵군 오코키칸다이 마을에 위치한 오코키 초등학교를 찾아 휴게실 신축, 벽면 도색, 화장실 수리 등 교육환경 개선사업을 진행했다.
또한, 학생들에게 학용품과 의류를 전달하고 마을 주민들을 위한 이ㆍ미용봉사 및 새마을 노래교실을 운영하는 등 현지 주민들과의 교류에도 힘썼다.
이종화 청주시새마을회장은 “지구촌새마을운동을 통해 오코키칸다이 마을이 행복하고 잘사는 마을로 발전하기를 기원하며, 어린이들이 소중한 꿈을 키울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새마을운동 확산과 지구촌 공동번영을 위한 글로벌 나눔 봉사활동에 청주시새마을회가 앞장서겠다”라고 전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