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의회-한국법제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입법정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및 자치법제 공동포럼개최
연구·교육협력 및 정보공유 등 상호 협력체계 구축으로 지방자치 발전 기반 마련
부산광역시 입법지원제도 관련 쟁점 및 광역의회와 기초의회의 협력 강화 방안 논의
최성일 기자
look7780@siminilbo.co.kr | 2023-07-13 15:52:59
주요 협약내용으로는 ▲ 입법정책의 공동연구 ▲ 자치법규의 입안 및 정비 ▲ 학술대회, 세미나 개최 등 공동연구 수행▲ 정책실무협의회 운영 등 상호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한 지방자치발전 및 지역사회 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협약은 국내 유일의 법제 전문 국책연구기관인 한국법제연구원의 제안으로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양기관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부산시 의회 자치 입안 역량 및 전문성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협약식 이후에는 자치법제 공동포럼이 개최되며 토론회는 주제발표, 패널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주제발표에서는 시의회의 ‘부산광역시의회 입법지원 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 과 한국법제연구원의 ‘광역의회와 기초의회 간 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지방자치법의 과제’를 발표한다.
안성민 의장은 “이번 협약과 공동포럼이 지방자치발전 및 시민복리 증진을 위한 자치법규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의원 입법역량을 강화하여 자치법규의 신뢰성 및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법제연구기관으로 광역시로는 최초로 부산시의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