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교육지원청, 해남마을교육공동체 등과 업무협약

해남군 주민자치협의회, 모두가 함께 하는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맞손'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5-05-28 15:25:49

 

▲ 전라남도해남교육지원청, 28일(수) 청내 소회의실에서 해남마을교육공동체(마을학교)-전라남도해남교육지원청-해남군 주민자치협의회와 마을교육공동체 및 작은학교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 체결 기념촬영 / 해남교육지원청 제공

[해남=정찬남 기자] 전라남도해남교육지원청(교육장 이자영)은 28일(수) 청내 소회의실에서 해남마을교육공동체(마을학교)-전라남도해남교육지원청-해남군 주민자치협의회와 함께 마을교육공동체 및 작은학교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농어촌 유학, 마을교육공동체 및 작은학교 활성화를 위해 함께 발전하는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상호 협력 및 발전을 위해 이뤄졌다. 이는 지역소멸 위기 및 학교 소멸위기를 겪고 있는 해남의 작은학교의 상황을 반영해 협업의 계기를 마련키 위해 진행됐다.

업무 협약 내용은 전라남도해남교육지원청(▲학교의 질 높은 학교교육과정 운영 ▲학교의 학생·학부모 참여 교육 프로그램 지원 ▲작은학교 농어촌 유학 프로그램 운영), 해남군 지민자치협의회(▲학교와 지역이 함께 하는 역점사업과 특색프로그램 지원 ▲작은학교 학생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 ▲농어촌 유학 활성화를 위한 교육지원청과 협업), 해남마을교육공동체(▲학교교육과정과 연계 운영으로 공동교육과정 실천 ▲지역의 학생 및 학부모와 함께 하는 마을학교 실천) 등 이다.


해남군 주민자치협의회 김성술 회장은 업무 협약식을 통해 “해남교육지원청에서 작은학교를 활성화하기 유학생 등 유치 노력에 대해 감사하다. 이러한 노력들이 해남군 인구소멸 위기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자영 교육장은 지역 소멸 위기의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마을교육공동체 및 작은학교 활성화에 함께 해 주시는 해남마을교육공동체(마을학교), 해남군 주민자치협의회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어,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마을교육공동체-교육지원청-해남군 주민자치협의회가 연대 협력의 거버넌스를 통해 지역과 교육을 함께 발전시켜 나가자”고 덧붙였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