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적극행정 평가 '행안부장관 표창'
郡 단위 3위ㆍ도내 1위
체감도 높은 과제 발굴 호평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4-07-15 15:37:41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적극행정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에 따른 이행 성과와 체감도가 높은 지자체를 대상으로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종합평가단의 엄격한 심사가 이뤄졌다.
광역 및 기초지자체 시군구의 4개 평가군 별 심사가 진행된 가운데 군은 전국 군 단위 3위, 도내 1위의 성적을 거뒀다.
올해 평가에서는 전남도내에서는 전남도와 해남군이 유일하게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군은 민선8기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연초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부서별 장기 미 해결과제 및 규제 해소 등 주민 체감도가 높은 현안 중심으로 중점 과제를 발굴해 적극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기관장의 관심 속에 적극행정 면책보호관 도입과 적극행정 우수사례 발굴을 비롯해 공무원의 적극행정 실적에 따라 일정한 마일리지를 부여한 후 그 점수를 기준으로 보상하는 적극행정 마일리지제도 등을 연중 실시해 적극행정이 일선에서 실천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 “우수기관 선정 성과는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사회가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의미로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행정으로 군민이 공직사회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