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도시공사, 비상 대응체계 강화 소방 훈련
실질적 현장 훈련 통해 재난 대응 역량 높이고 입주 기관과 협력체계 공고히 해
문찬식 기자
mcs@siminilbo.co.kr | 2025-07-04 15:51:52
이번 훈련은 자체 소방교육과 부천소방서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진했됐으며 실제 재난 상황에서의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강화하고자 추진됐다.
훈련에는 부천시 체육진흥과를 비롯해 부천시체육회 등 해당 시설에 입주해 있는 기관들도 함께 참여해 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훈련 시나리오는 다중이용시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화재 상황을 가정해 구성됐으며 화재 감지 및 신고, 대피 유도, 초기 진화, 인명구조, 부상자 응급처치 등의 과정을 실전과 동일한 수준을 체험했다.
특히 이번 훈련은 단순한 이론 교육이 아닌, 현장에서 즉시 활용가능한 대응 매뉴얼을 바탕으로 한 실전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부천소방서는 전문 장비를 활용한 대응 시범을 선보였다.
공사 직원들과 입주 기관 관계자들은 실제 장비를 사용하며 체험형 훈련에 참여했다. 이를 통해 재난 발생 시 각 기관이 맡은 역할을 명확히 하고 신속하게 연계될 수 있는 협력체계를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원명희 사장은 “재난은 언제든 예고 없이 찾아올 수 있어 실질적인 훈련을 통한 철저한 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시민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도시공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