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인재평생교육진흥원, 광주형 평생교육 당사자연구 공모
시민 참여형 연구 총 3개 과제 선발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5-03-24 16:15:26
광주형 평생교육 당사자연구는 광주지역에 거주하는 평생교육 당사자의 관점에서 본인(단체)의 삶과 관련된 현장 중심의 구체적인 이슈를 스스로 탐색·발굴해 실효성 있는 정책의제와 대안을 제시하는 시민참여형 연구다.
2020년 ‘광주형 50+ 당사자연구’를 시작으로 6년차에 접어든 이번 사업은 광주광역시 소재 기관 및 단체 등을 대상으로 한 공모 형태로 진행된다. 선정된 기관 및 단체에는 시민 스스로 삶의 연구자가 되어 현장감 있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연구비를 지원한다.
연구주제는 ‘당신 곁에 평생학습도시 광주’를 바탕으로 한 자유주제다. 진흥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지역문제’, ‘고령친화’, ‘지속가능발전교육’ 등 세부 예시를 확인할 수 있다.
공모 신청은 다음 달 4월 14일부터 18일까지이며, 4월 중 1단계 서류 심사와 2단계 면접심사를 거쳐 5월부터 6개월 간 본격적인 연구 착수에 들어간다. 총 3개 내외 연구 과제를 선정해 과제 당 500만 원 내외를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설명회는 오는 26일(수) 오후 2시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공모사업 전반에 대한 안내와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된다. 사업설명회 사전 등록 방법은 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광주인재평생교육진흥원 이춘문 원장은 “광주형 평생교육 당사자 연구는 시민이 실제 필요로 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다룬다”며 “평생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