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전남사회서비스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

다양한 복지수요 대응을 위한 전문성, 협업 능력 등 송곳 검증

황승순 기자

whng04@siminilbo.co.kr | 2026-02-03 16:58:11

▲ 전라남도사회서비스원 원장 후보자(신미경)(사진=황승순 기자)

 

[남악=황승순 기자]전라남도사회서비스원 원장 후보자(신미경)에 대한 전라남도의회 인사청문회가 3일 보건복지환경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렸다.


청문위원회는 최병용 위원장 등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위원과 임형석 의원, 진호건 의원 등 12명으로 선임됐다.  

▲ 전남도의회__‘전남사회서비스원장_후보자_인사청문회’_개최(출처=전남도의회)
청문위원들은 후보자의 도덕성 검증을 위한 질문과 전남사회서비스원의 新복지수요 대응을 위한 전문성 높은 사회서비스 개발 방향을 집중 질의했다.

청문 대상자인 신미경 전라남도사회서비스원 원장 후보자는 지난 13년부터 여수 소재 사립 복지 시설에 원장으로 재직하면서 발생한 과실치사(불기소처분)·폐기물관리법 위반 등 관리자 능력을 가름하는 부실 실태가 지적되고 특히 개인 음주운전 등이 의 경우 높은 도덕성이 도마위에 오르기도 했다.

또한 전임 원장 재임시절 발생한 종사자 관리부실에 대한 관리 방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의원 질의에 두고 파악한 후 적절한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청문회를 마친 신미경 원장 후보에 대해 4일 본회의 이후 채택할 예정이여서 당초 송곳 인사청문회를 강조한 의회의 입장이 무색하게 됐다.

신미경 원장 예비후보는 전남 장흥 출신으로 여수여고와 광주보건대학교를 졸업 후, 의료기관 및 산업장에서 간호사로 근무했다.

이후 한려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여수시노인복지관장 . 여수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부위원장 . 여수 진달래마을요양원장 등을 역임했다.

최병용 위원장은 “전남사회서비스원은 공공 중심의 사회서비스 기반을 조성하고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성하는 핵심기관”이라며 “도민에게 제공되는 사회서비스 관리의 컨트롤타워인만큼 전문성, 도덕성, 지역복지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집중 검증했다.”고 밝혔다.

인사청문위원회는 인사청문 결과에 대하여 위원들과 충분한 검토를 거친 후 4일 인사청문회 경과 보고서 채택 관련 회의를 열어 후보자 적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후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도지사에게 송부하면 이를 토대로 최종 임명 여부가 결정된다.

한편, 2021년 6월 전남복지재단에서 전환 설립된 전라남도사회서비스원은 양질의 사회서비스 제공으로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제공인력의 전문 교육을 제공하는 등 도민 복지 체감도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