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노사 뼈깎는 고통아쉽다
정치행정팀 기자 권태욱
시민일보
| 2002-10-01 17:26:35
{ILINK:1} 해마다 서울시 지하철공사와 도시철도공사에 대한 국정감사 때면 항상 도마위에 오르는 사안이 하나있다. 직원가족에게 한달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가족승차권 지급 건이다.
양 공사는 감사원으로부터 두차례에 걸쳐 폐지요구를 받고도 이를 묵살한 채 계속 지급해 온 것으로 나타나 경영부실을 부채질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연간(98~2001년까지) 7200억원에 달하는 경영적자에도 불구하고 경영혁신은 뒷전으로 물리고 단지 ‘직원 복지용’이라는 명분으로 가족들에게 한달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가족승차권을 남발하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는 게 감사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 서울시에 따르면 지하철공사의 경우 2000년 12만3000매, 지난해 12만매, 올해 7월까지 7만매를 지급해 지난 3년간 모두 35억2500만원의 운임손실을 초래했고 도시철도공사는 2000년 5만9300장, 지난해 6만6100장, 올들어 3만9300장 등 지난 3년간 16만4700장의 가족권을 지급, 3년간 9290여만원의 운영적자를 기록했다.
특히 공기업 노조 가운데 지하철 노조는 가족승차권 지급을 폐지하는 대신 임금보전 차원에서 이를 월 10만원 상당의 교통수당비로 지급할 것과 본봉에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도가 지나쳤다는 빈축을 사고 있다.
무역업을 하는 강모씨(47·송파구 송파동)는 “서비스 향상 및 경영혁신은 뒷전이고 시민의 발을 볼모로 시민과 정부로부터 위임받은 독점적 지위를 자신들의 배만 불리는데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공기업의 부실은 곧바로 시민의 부담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정부가 추진중인 ‘4대 개혁 과제’ 가운데 공기업의 개혁을 더 이상 미뤄서는 안된다. 더 이상 시민의 발을 볼모로 한 투쟁은 지양하고 뼈 깎는 고통을 통해 새롭게 태어나는 지하철노사를 기대해 본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