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가치도 브랜드가 좌우
수요자 최우선 선택기준으로 급부상
차재호
| 2009-09-07 19:18:48
자이, 래미안, e-편한세상…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우리나라 대표적인 아파트 브랜드들이다. 하지만 이들이 지금처럼 이름값을 하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특허청(청장 : 고정식)에 따르면, 2000년 이후 서비스표로 등록된 아파트 브랜드들을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가족, 웰빙(well-being), 자연을 소재로 한 ‘FAMILIE(파밀리에)’‘푸르지오’, ‘다:숲’, ’풍경채‘ 가 있고, 생활의 편리함과 최첨단을 강조한 ’e-편한세상‘, ’자이’, 예쁜 우리말로 된 ‘미소지움’, ‘어울림’, ‘꿈에그린’, ‘참누리’ 가 있으며, ‘來美安’, ‘藝家’ 등의 한자브랜드도 등장했다.
이렇게 아파트에 브랜드 문화가 대세를 이루게 된 것은 우리나라의 독특한 아파트 선호 현상과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가족, 친환경, 생활의 편리함 등의 가치가 선호되었고, IMF사태 이후 미분양 극복을 위한 건설사간의 치열한 ‘브랜드 마케팅’도 한 원인으로 지목되었다.
특허청 우종균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아파트를 잘 짓는 것 못지않게 좋은 브랜드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게 되었다”며 “아파트 브랜드는 교체하기보다 시대변화나 수요자들의 요구에 맞게 조금씩 브랜드를 수정해가는 ‘패밀리 브랜드 전략’과 최근 녹색성장 등 시대적 트랜드에 부합하는 새로운 자(子)브랜드의 개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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