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소중한 차를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지키자!"

황세현(인천 공단소방서 도림119안전센터)

문찬식 기자

| 2010-04-18 08:46:10

생활경제가 윤택해짐에 따라 차량의 보유수가 급격히 증가했고, 이로 인한 차량화재는 주택화재 다음으로 많은 화재발생률을 기록하고 있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 다가오면서 교외로의 외출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차량을 이용한 이동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화재로부터 당신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를 바라며 차량화재 주요원인 및 예방요령을 소개하고자 한다.

자동차 화재의 특징은 유류를 사용하고 통풍이 잘 안되는 환경 때문에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의 위험이 높다는 점이다.

자동차 화재의 발생형태는 크게 일시에 폭발하는 경우와 불길이 보이면서 서서히 타오르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엔진에서 새어나온 가솔린이 전기배선의 합선이나 피복이 벗겨진 곳에서 일어난 스파크에 의해 화재가 발생하거나 점화계통의 스파크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차종별로는 승용차, 화물차, 승합차, 버스 순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자동차화재 발화 주요원인별로 보면 방화에 의한 화재가 가장 많다.

또한 전기, 담뱃불, 불장난, 이동탱크의 유류누출 순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런 원인들을 예방키 위해 평상시 다음과 같은 일상점검을 생활화하는 것은 어떨까.

1. 평상시 배선상태, 연료계통, 점화장치의 일일점검을 철저히 한다.

2. 주행 중 차내에서 흡연을 삼가고 담배꽁초를 차창밖으로 버리지 않는다. 무심코 버린 담배꽁초에 의해 뒤따라오던 화물차량의 적재물에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3. 어린이들의 불장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라이터나 성냥을 방치하지 않는다.

4. 야간 주차 시에는 주차장에 안전하게 주차해 사전에 차량방화를 예방한다.

5.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고 그 사용법을 숙지한다.

이상으로 차량화재 주요원인 및 예방요령을 살펴보았는데 화재는 장소, 시간을 불문하고 어디에서라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차량용 소화기 비치가 의무는 아닐지라도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수 있는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해 화재를 대비하는 센스를 발휘, 당신의 소중한 생명 및 재산을 화재피해로부터 방지했으면 한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