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작 충효길' 7개 테마 산책코스 큰 호응

자연과 通하는 힐링 숲길

박규태

| 2013-05-21 15:05:00


Warning: getimagesize(http://www.siminilbo.co.kr/news/photo/Bdatafile/News/325655_1.jpg): failed to open stream: HTTP request failed! HTTP/1.1 404 Not Found in /home/simin/mobile_html/news/skin/default/display_amp.php on line 76
걸음마다 이야기 한 가득
동작구, 피톤치드숲등 4개 코스 더해 총 연장 25km 완성
'힐링 프로그램' 자연생태·걷기체험 1코스서 10월까지 운영

[시민일보] 서울 동작구(구청장 문충실)가 충효사상을 접목시켜 7가지 테마의 명품 산책로 조성한 '동작충효길'이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는 기존의 충효사상의 걷기코스에서 벗어나 주민이 만든 숲속도서관을 비롯해 무장애 산책길, 맞춤형 등산로, 피톤치드숲 등 다양한 특색있는 시설이 늘어나고 걷기 프로그램, 생태체험 프로그램 등 각종 프로그램이 운영되면서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점차 높아지면서다.

앞서 동작충효길은 구가 '일곱가지 동작이야기길'이라는 테마를 바탕으로 지난해 12월 10일 준공식을 갖고 본 모습을 선보였다.

코스별로는 충효가 깃든 국립현충원, 사육신공원, 효사정 등 동작의 역사가 스며있는 문화유산 관광지와 공원, 산, 한강, 동네길을 연결한 자연생태 걷기코스로 구성됐다.

전체코스는 본동 배수지공원을 시작으로 노들역 ~ 고구동산~현충근린공원~한강수변길~노량진수산시장~보라매공원~국사봉~까치산을 거쳐 총 7개 코스, 총 연장 25㎞에 달한다.

■ 7개 코스, 총 연장 25㎞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은 생(生)을 테마로 삼림욕을 즐길 수 있는 서달산 잣나무길, 피톤치드(삼림욕) 체험장, 살아있는 자연생태를 체험할 수 있는 숲속 유치원(자연학습장)으로 구성돼 있다.(구간 3.2㎞, 배수지공원~노들역~고구동산~중앙대 후문~서달산 잣나무길~자연학습장~서달산 생태다리~동작대 전망대~현충원 상도동 출입문)

▲2코스 ‘현충원길’의 테마는 충(忠)으로 국립서울현충원 내부 및 외부를 지나면서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자는 취지다.(구간 2.6㎞, 현충원 상도동 출입문~학수약수터 갈림길~현충원 사당동 출입문~극동아파트 갈림길~정금마을 갈림길~이수 갈림길~동작역)

▲3코스 ‘한강나들길’의 테마는 효(孝)로써 조선시대 정조대왕이 아버지인 사도세자 묘를 찾기 위해 잠시 쉬어갔다는 용양봉저정, 효사정 등을 거치면서 부모님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다.(구간 4.7㎞, 동작역~한강수변길~흑석역~효사정~용양봉저정~노들역~배수지공원~사육신역사공원~노량진역)

▲4코스 ‘노량진길’은 정(情)을 테마로 해 노량진수산시장과 노량진근린공원을 지나며 노약자와 장애인의 걷기 편익을 위해 무장애 등산로와 장미터널도 조성됐다.(구간 3.4㎞, 노량진역~노량진수산시장~현대자동차서비스센터~노량진근린공원~견우와 직녀교~용마산 정상~신대방삼거리역)

▲5코스 ‘보라매길’은 신대방삼거리역에서 보라매공원을 연결하는 코스로 통(通)을 테마로 해 문화와 자연을 교감하는 소통의 길로 조성됐다.(구간 2.7㎞, 신대방삼거리역~보라매e편한세상아파트~보라매병원입구~보라매 생태다리~기상청 입구~농심입구~보라매역)

▲6코스 ‘동작마루길’은 애(愛)를 테마로 해 동작구에서 가장 높은 국사봉을 연결하는 코스로 형제, 친구와의 우애를 표현했다.(구간 4.8㎞, 신대방삼거리역~빙수골 마을공원~갑을명가아파트~국사봉 정상~상도근린공원 관리사무소~봉현배수지~살피재(봉천고개)~숭실대입구역~현충원 상도동 출입문)

▲7코스 ‘까치산길’은 동작구에서 살아있는 생태환경이 가장 훌륭한 곳으로 자연보존의 의미로 보(保)를 테마로 하고 있다.(구간 3.6㎞, 백운고개 생태다리~상도중학교~까치산 차 없는 거리~까치산공원 관리사무소~솔밭로 생태다리~삼익그린뷰아파트~사당역)

■ 특색 있는 시설
▲주민이 만든 숲속도서관 개관=지난 3일 동작충효길 1코스인 고구동산길 자연관찰로에서 ‘동작충효길 숲속도서관’이 개관식을 갖고 운영에 들어갔다.

숲속도서관은 방치되어 있던 산림창고를 숲속도서관으로 리모델링 하자는 주민제안에서 출발됐다. 주민협의체인 ‘꿈꾸는 도토리’가 숲속도서관 조성계획 수립부터 설계 및 공사감독까지 일일이 주관해 챙겼다.

숲속 도서관은 도서관(18㎡), 휴게데크(24㎡), 야외탁자로 아기자기하게 구성됐으며 소장도서는 800권이다. 이용대상은 관내 유아 및 초등학생을 비롯해 동작충효길을 걷는 주민들이다.

꿈꾸는 도토리 주민협의체는 숲속 도서관 활성화를 위해▲글방 쉼터운영▲독서지도연구▲독서독후활동▲시낭송회, 숲속 문화제 등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꼬마농부 교실, 숲에서 놀자 등 숲속에 위치한 이점을 살린 자연체험 프로그램도 적극 운영할 예정이다. 현재 7세 이상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용회원도 모집중에 있다.

구는 올해 하반기와 내년도 상반기에 걸쳐 동작충효길의 다른 6개 코스에도 숲속도서관을 조성해 확충할 방침이다.

한편, 동작충효길 코스 곳곳 쉼터에는 인근 동주민자치위원이 자발적으로 운영하는 숲속문고도 조성돼 있어 숲속도서관과 함께 시너지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숲속도서관 개관식에서는 ‘동작사랑! 참 좋은 봉사단’ 단원들이 도서 300권을 기증하기도 했다.

▲무장애 산책길=동작충효길 4코스 노량진길에 위치한 노량진근린공원에는 무장애 산책길이 지난 2010년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조성돼있다.

규모는 0.5㎞이며 계단이 없어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도 불편없이 삼림욕이 가능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무장애 산책길에는 목재데크, 휴게쉼터, 의자 등이 설치돼 있다. 현재 타 자치구에도 벤치마킹되어 무장애 산책길 조성이 한창이다.

동작구는 올해 하반기에 1코스 고구동산길 서달산 일대에도 규모0.4㎞로 무장애 산책길을 확충할 예정이다.

또한, 개인의 성향에 따라 목계단과 흙길, 돌계단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혼합 등산로도 조성해 호응이 높다.

▲아토피에 특효가 있는 피톤치드숲=동작충효길 2코스 현충원길에 위치한 현충원 외곽 근린공원 부지 3만3000㎡에 피톤치드 숲이 조성돼 쾌적한 녹색쉼터로 각광받고 있다.

아토피 피부병 등에 좋은 편백나무 등 수목 9종 7587주가 심어져 있으며 휴게벤치, 정자 등 편의시설도 함께 설치돼 있다.

또한 보건소에서 아토피 건강강좌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걷기 프로그램, 자연생태 체험교실 운영

동작충효길에서 가족이 참여하는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도 이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걷기 프로그램 운영=구는 이달부터 10월까지 총 48회에 걸쳐 동작충효길 1코스를 활용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걷기 프로그램은 한국워킹협회의 걷기 전문가와 함께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11시30분까지 고구동산과 서달산 2곳에서 동시간대에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 내용은 ▲이야기를 곁들인 걷기운동법▲생활속 올바른 걷기자세▲피톤치드 체험▲스트레칭법▲걷기 다이어트법 등 걷기와 연관된 다양한 체험학습으로 구성된다.

동작충효길 걷기 프로그램의 참가인원은 매회 20명 내외로 선착순 마감된다.

▲자연생태 체험교실 운영=구는 이달부터 10월까지 동작충효길에서 초?중생과 유치원, 어린이집 아동들을 대상으로 총 23회에 걸쳐 맞춤형 자연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생태 프로그램이 진행될 동작충효길 1코스에 위치한 서달산 일대는 다람쥐, 청설모, 꿩 등 다양한 야생 동물이 서식하는데다, 자연관찰로에는 땅속체험장, 동물발자국 찾기, 자벌레놀이기구 등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줄 테마가 있는 숲속 놀이터가 조성돼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달마약수터 생태연못을 시작으로 수목학습장~야생초화원 일대의 동?식물에 대한 생태체험이 가능하다.

또한 에코가방, 나무피리, 바람개비, 연 등 생태작품 만들기와 광합성 놀이, 피톤치드 마시기 등 다양한 체험학습으로 구성했다.

자연생태 체험교실 프로그램은 오전 10시부터 11시30분까지 진행되며, 참가인원은 매회 30명 내외로 선착순 마감된다.

또한 현충일과 광복절이 있는 6월과 8월에는 동작충효길 2코스인 '현충원길'에 위치한 국립서울현충원 묘역참배 및 메모리얼게이트에 추모글 남기기 체험학습을 통해 아이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고취할 계획이다.

문의(820-9825)

박규태 기자 pkt10@siminilbo.co.kr

서울 동작구가 충효사상을 접목시켜 만든 7가지 테마의 '동작충효길'이 주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1코스 서달산내 휴게벤치(위). 2코스 현충원길에 있는 전망정자(가운데). 1코스 고구동산길에 있는 숲속문고(아래 왼쪽). 2코스 현충원길(아래 오른쪽).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