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 특별인터뷰

"주민행복 보장하는 선순환 행정이 '엄마행정'의 키워드"

이영란 기자

joy@siminilbo.co.kr | 2014-11-28 16:13:26

▲ 조은희 구청장 구청 직원들과 매주 정기적 미팅 '의견 청취'
洞 주민센터직원과 개인메시지 주고 받기도

[시민일보=이영란 기자]"원칙있는 신상필벌이 행복한 공무원을, 공무원의 행복이 주민행복을 보장하는 선순환 행정, 그것이 바로 '엄마행정'의 핵심 키워드입니다."

취임 5개월째 종횡무진 광폭횡보로 주목을 받고 있는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을 집무실에서 만났다.

조 구청장은 <시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여성 구청장의 강점'을 묻자 지체없이 “행복행정의 선순환구조”라고 답변했다.

그는 “구청장이 4년 내내 각종 행사를 쫓아다녀도 구민 1만명을 채 못 만난다. 반면 1300명의 공무원 조직이 열심히 움직이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생각이다. 공무원이 행복하면 신명이 나서 주민들에게 잘하게 되고 주민만족도가 올라가면 서초행정에 대해 칭찬해주실 것"이라고 선순환 행정에 대해 설명했다. 또 구정운영 슬로건인 ‘엄마행정’에 대해서도 열의를 보였다.

조 구청장은 “신상필벌을 정확하게 하는 게 엄마행정의 원칙”이라며 “직원들에게 일한 만큼 대우하고 철저한 원칙에 의한 신상필벌로 자발적인 근로의욕을 이끌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랑스럽다고 무조건 퍼주는 게 아이를 위하는 게 아니다"라며 "엄마는 화해·조정기능이 뛰어나다. 중간에서 식구 개개인의 사정을 전달해 식구간 감정을 조정하고 화목하게 만든다. 칭찬으로 용기를 북돋우고 재정을 절약한다. 투명하고 청렴하게 자기를 드러내지 않고 가족 전체의 행복을 고려한다"고 '엄마행정'의 강점을 강조했다.
▲ '엄마행정'을 추구하는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사진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영어 '도전! 골든벨'에 함께 참가한 조 구청장의 모습. (사진제공=서초구청)
이는 서초구청 직원들에게도 예외없이 적용되는 원칙이다.

조 구청장은 “취임식 때 밝힌 인사원칙이 우수인재 발탁인사, 장기근무자 배려, 예측가능 투명인사, 순환인사였다. 직원 과오에 대해 인신공격은 삼가겠지만 반드시 기억하고 인사고과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조 구청장은 민원인에게도 되는 일과 안되는 일을 분명하게 밝히겠다고 소신을 밝혔다. 신뢰를 바탕으로 한 행정원칙이야말로 민원인을 돕고 행정력 낭비는 물론 청탁 등 각종 부작용도 방지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결과다.

매주 주민과 직접 만나 소통하는 ‘은희씨와 함께하는 속 시원한 오후 3시 데이트’도 그 일환이다. 구청장실 공간의 절반을 줄여 만든 '열린 상상카페'에서 만남이 이뤄진다. 주로 고질적이고 해묵은 민원이 주를 이루지만 구청장과의 직접소통 기회만으로도 불만이 해소된다고 만족해하는 주민이 적지 않다.

구청 직원에게도 같은 원리를 적용해 매주 정기적인 직원 미팅을 통해 소통하면서 공직사회 기류를 직접 파악한다. 이뿐만 아니라 각동 주민자치센터 근무직원과의 스킨십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구청장실'을 활용한다.

이런 기회를 통해 조 구청장은 하위직 공무원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퍼포먼스가 아닌 진정성 있는 교감을 위해 마음을 쓰는 것은 물론이다.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소통도 그중 하나다.

조 구청장 자신이 개인 메시지를 보내기도 하는데 가끔은 답장을 받기도 한다. 어느 날 인가는 내곡동 주민자치센터 직원이 보내준 메시지가 하루종일 행복을 안겨주기도 했다며, 자신의 경험담을 말했다.

그런 조 구청장의 손에는 늘 두 개의 수첩이 들려 있다. 하나는 민원인 만날 때, 나머지 하나는 직원들을 만날 때 챙기는 '도구'다. 수첩을 들춰보니 지금까지 조 구청장이 파악했던 민원내용과 공직자 면담을 통해 청취했던 각종 내용이 빼곡히 적혀 있다.
이런 정보가 민원해결이나 공무원 신상필벌에 유용하게 쓰이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다.

'진정성'이야말로 조 구청장이 갖고 있는 남다른 경쟁력임에 틀림없다.

조 구청장은 진정성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력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진심어린 만남을 중시하는 그의 모습이 행보 곳곳에서 감지된다. 실제 때로는 편지로, 때로는 문자메시지로 자신의 진심을 전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탁구대회'에서 만난 동 주민자치센터 직원이 그를 위해 노래를 불러주는가 하면, 감동적인 문자메시지로 그의 행복지수를 올려주기도 한다. 선출직 구청장 대다수가 일부 측근에 의존하는 기존의 관행 대신 과감하게 서초공무원 전체를 대상을 측근으로 만들겠다는 그의 야심찬(?) 전략이 성공한 셈이다.

서초구의 오랜 민원으로 전임 구청장들이 골머리를 앓았던 '정보사 부지 문제'도 조 구청장의 천하무적 '엄마행정' 앞에 무릎을 꿇었다. 막혀 있던 부분부분을 맞춤형 해법으로 풀어나간 조 구청장 덕분이다.

조 구청장은 “취임 일주일 만에 정보사령관을 면담하기 위해 찾았다. 의외로 서초구와의 통로가 필요했다며 반색하더라"며 "이에 용기를 얻어 기자 시절의 감각, 서울시 행정경험, 다양한 인맥을 총동원해서 정보사와 서울시, 서울시의회를 오가면서 신의를 원칙으로 긴밀한 대화와 타협을 했다. 때로는 읍소도 불사하면서 결국 쾌거를 이뤄냈다”고 그간 과정을 설명했다.

이어 “당시 정보사터널을 뚫어주는 대신 아파트를 짓겠다는 정보사와 주민 삶의 질을 위해 아파트 건립은 안된다는 서울시 입장이 팽팽히 맞서는 상태였다”며 “분리전략을 통해 서울시와 정보사를 배후에서 움직이게 했다. 보상비외에 착공비 예산을 요구해서 내년 봄 착공이 가능토록 조정을 마친 상태다. 국방부에서 180억원 예산이 편성되도록 물심양면 협조해주신 지역내 국회의원들의 노고도 컸다"고 덧붙였다.

'조은희 표 행정' 가운데 특히 눈길을 끄는 부분은 2015년 예산편성 단계부터 주민과 외부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서초형 알뜰예산안’을 마련한 것이다.

그는 “효율적인 예산운용을 위해 3단계에 걸쳐 강도높게 세출구조를 조정했다. 우선 예산편성 1차 단계인 실무부서에서 자체 조정시 모든 사업을 원점에서 검토하고, 3년 동안 집행한 내역과 타지자체 현황사례 등을 꼼꼼하게 비교·분석 후 처음 요구액보다 371억원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이어 “실무부서에서 조정한 예산안은 재정 분야, 정보·통신 분야 등 새로운 시각을 가진 외부전문가가 참여한 2차 검토단계를 거쳤고 583건의 사업이 전면 재검토됐다. 전년도 예산을 기준으로 다음해 예산에 반영하는 점진주의 예산편성 방식으로 예산규모가 확대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과감히 탈피하고 모든 사업을 0점(제로)에서 평가했다. 관행적으로 치러지는 사업과 의례적인 계절행사는 그 필요성을 적극 검토해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과감히 줄이거나 삭제했다”면서 “불필요하거나 관례적으로 이어져온 사업과 정보·통신 분야에 대해서는 사업일몰제 도입 및 전문가 자문을 반영해 41억원을 추가로 줄였다. 이후 국별 조정사업 대상 중 47건 사업을 재검토해 13억원을 추가 절감했다”고 강조했다.

반면 신규사업에 대해서는 타당성과 실효성을 꼼꼼히 따져보고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그 시기를 조정하는 유연성을 발휘해 재정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했다.

조 구청장은 “전문가들의 손질로 다듬어진 예산안은 최종적으로 다시 주민 4명과 학계인사 및 재정 전문가, 구청 직원 등으로 구성된 ‘알뜰살림추진단’에 맡겨졌다”며 “추진단은 재정운용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이달에 구성된 위원회다. 2015년 예산편성 단계에서부터 주민의 눈으로 불필요하고 덜 시급한 예산을 지적하고 전문가의 시각으로 구에서 추진해야 할 사업 발굴을 도와주는 등 서초구 재정 투명성을 확보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이처럼 심도 있고 신중한 검토를 거쳐 편성된 2015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은 처음 요구된 금액 4198억원보다 425억원이 절감된 3813억원이며 구의회 예산안 심의를 거쳐 오는 12월9일 확정될 예정이다.

특히 청소대행업체를 공개 모집하는 등 조용한 개혁도 눈길을 끌고 있다. 조 구청장은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정화조 청소대행업체를 공개경쟁 방식으로 선정하기로 했다”며 “수 십년간 정화조 청소 및 분뇨수집·운반업체가 2개의 대행 체제로 운영돼 특혜의혹, 청소 대기시간 지체, 불친절 등 주민들의 불편사항이 커짐에 따라 신규업체를 추가로 선정해 조용한 행정개혁을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2012년부터 지난 9월까지 자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약속 불이행 및 청소대기시간 지연 불만이 전체 민원의 43.5%를 차지했으며, 업체불친절이 22.5%로 뒤를 이었다.

현재 구역책임제로 운영되는 정화조 청소업체에 불만이 있어도 이미 2개 업체별로 관할 구역이 나눠져 있어 타업체를 통한 청소도 할 수가 없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서초구는 신규대행업체 1개를 공개모집해 선정하기로 한 것이다. 지난 11월 10~16일 공고기간을 거쳐 심사위원 선정평가 후 이달에 최고점을 받은 업체 1곳을 최종 선정하게 된다.

또 신규업체 선정방법 또한 기존처럼 수의계약이나 허가제에 따른 선정이 아니라 경쟁력있는 업체선정을 위해 공개모집 방식을 선택했다. 이는 2001년 이후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최초다.

조 구청장은 “정화조 청소업체가 1곳 더 늘어나면 청소지연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도 해결할 수 있고 독과점 구조를 조정해 주민들에게 깨끗하고 수준높은 청소행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 구청장은 “서초구는 유아 1000명당 보육시설 수가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최하위 수준”이라며 “여성이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도록 제도와 환경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여성들이 마음놓고 일할 수 있도록 보육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그는 “국·공립 어린이집 시설을 확충하도록 하겠다”며 “예산상의 문제로 구청에서 모든 시설을 직접 공급하기보다는 아파트 단지나 대형건물 신축시 국·공립 어린이집을 설치토록 용적률 완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해 보육시설을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또 일정 규모 이상의 아파트단지에 ‘작은 어린이집’을 설치토록 해 민간어린이집 공급도 확충할 계획이다. 이러한 의지를 가지고 양재동과 내곡동의 신축 아파트에 들어선 의무 어린이집 4곳이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전환해 지난 7~9월에 개원했다.

조 구청장은 지역내 현안 문제에 대해서도 각별한 관심을 표명했다. 특히 그는 '성뒤마을의 개발'을 위해서는 서울시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구청장은 “자연녹지 지역이지만 오랜 세월 동안 무허가 건물 난립, 난개발 등으로 녹지가 훼손돼 더이상 해당 용도지역으로 관리가 불가능하다”며 “구는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개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으나 현재 서울시의 개발 반대에 부딪혀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조 구청장은 “개발방안을 확정하지 못한 채 장기간 표류함에 따라 성뒤마을내 도시계획시설 도로에 접한 토지의 소유자들은 개별 개발행위허가를 신청하고 불허가에 따른 행정 소송을 제기, 구가 패소해 개발행위허가가 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성뒤마을 전체의 체계적인 도시관리방안 마련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결국 그 피해는 이 일대 토지주에게 돌아갈 것이 명약관화하다”며 “계획적인 도시개발사업 추진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성뒤마을 일대의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공영개발이 최적의 개발방안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향후 서울시의 입장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우디 정비공장' 문제에 대해선 “지난 7월 초, 주민들이 제기한 건축허가 취소소송에서 법원이 건축허가 취소라는 주민들의 손을 들어주는 판결을 내렸다. 구는 주민들의 뜻을 존중하고 함께하기 위해 건축허가 취소소송 판결에 대해 항소하지 않았다”며 “현재 가장 현실적인 해결책은 아우디 정비공장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이다. 서울시와 함께 아우디 딜러사인 위본모터스와 충분한 토의와 협의를 거쳐서 이 문제가 원만히 해결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에 대해선 주민과의 약속이니 당연히 지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 구청장은 “2001년 서울시가 서초구 원지동을 제2의 화장장부지로 결정하자 서초구민들은 극심하게 반대했고, 이에 서울시는 2003년 추모공원 조성에 대한 보상책으로 주민들에게 을지로에 있는 국립중앙의료원을 이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 약속을 한 지 11년 만에 이전 예산 165억3100만원 예산을 확보해 부지계약 및 설계용역에 착수할 수 있게 됐으나, 서울시와 보건복지부 간에 ‘을지로 일대의 의료공백 대책’등에 대한 이견이 지속돼 어렵게 편성된 원지동 이전 예산 165억원의 집행이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기피시설을 건립하면서 지역주민들에게 약속한 것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면 어느 누가 행정부를 믿고 따르겠느냐”면서 “서울시의 철석같은 약속을 믿고 고통을 감수하는 주민들에게 행정의 신뢰성 회복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서울시는 국립중앙의료원 이전문제를 조속히 협의해 2014년 예산 165억원이 연내에 집행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대담 / 이영란 정치행정부장
정리 / 이대우 기자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