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 성향, 습관 고려한 다이어트한약으로 한방다이어트, 건강하게!

이건호

| 2015-05-22 13:36:07

▲ 건양한의원 이건호 원장

건강과 웰빙, 그리고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현대사회에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하늘을 찌르고 있다.

즉, 누구나 한번쯤 다이어트에 도전해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그 열풍이 대단하다. 하지만 그 방법과 기간, 그리고 효과도 워낙 다양한데다, 개인의 의지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다이어트에 도전했다가 또 쉽게 실패하고 포기하고 만다.

실패의 원인 중 가장 큰 것은 요요 현상이다. 요요 현상이란 다이어트로 한때 체중이 감량되었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급속하게 복귀하거나 그 이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요요 현상의 원인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다이어트 초기에 식사량을 줄이면 체지방뿐만 아니라 근육과 수분도 같이 빠지게 되는데, 이 때는 급격한 체중감소가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후 갑자기 빠진 수분이 회복되는 과정이 이루어지고, 몸이 스스로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소비에너지를 줄여 체중이 빠지는 것에 저항을 하기 때문에 정체기가 온다. 이때 정체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다이어트를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런 경우에 요요 현상이 급격히 올 수 있다.

둘째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적어진 식사량으로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한방에서는 이를 체내의 불필요한 노폐물인 ‘어혈’로 보고 한방다이어트를 할 때 꼭 고려해야 할 부분으로 여긴다.

또한 체질적으로 잘 붓는 경우 즉, 몸 안에 불필요한 수분 덩어리인 ‘습담’이 정체되어 있는 체질인 경우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다시 요요 현상이 올 수 있다.

그렇다면 요요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요요를 줄여주는 한방다이어트의 비밀은 바로 다이어트한약의 원리에 숨어 있다.

다이어트한약은 포만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식사량을 줄이게 하는 식욕억제 및 근육량 유지를 통해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기능이 있다. 그러므로 굶지 않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서도 지방분해와 체중감소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

게다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호소하는 변비질환을 개선하여 대변을 소통시키고, 활혈작용(혈액순환)을 통하여 부종을 개선하는데 다이어트한약은 효과적이다.

우리 몸은 음식물이 들어오면 다양한 소화과정을 통해 음식물을 분해하고 영양소를 흡수하는데, 이를 통해 생성되는 독소, 즉 불필요한 노폐물이 체내에 정체될 수 있다.

이를 한방에서는 ‘어혈’과 ‘습담’으로 표현하는데, 개인의 체질과 성향, 생활 습관에 맞춰서 적합한 다이어트한약을 사용하여 이를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 한약을 통한 한방치료와 함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노력과 의지다. 체중감량이 더디다고 식사량을 더 줄이면 안 된다.

식사량을 더 줄이면, 인체도 소비에너지를 줄이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더 떨어지게 되고 지방이 축적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기 때문이다.

개인별 체질을 고려한 다이어트한약과 왕뜸, 비만약침 등 한방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통해 정체기를 극복하고, 굶지 않는 식단 조절을 통해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서 지속적인 체중감량과 함께 살이 잘 찌지 않은 체질로 몸을 바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요요 현상은 굶어서 빼는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과 정체기를 극복하지 못해서 생겨나는 증상이다. 사람의 체질과 성향 습관에 맞춘 다이어트한약을 통해 요요 현상을 극복하고 건강한 살 빼기가 필요하다.(중랑구 상봉동 건양한의원 이건호 원장)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