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산악사고 이렇게 예방하자.

임호성

| 2015-09-15 14:17:41

▲ 임호성 인천 강화소방서 강화119안전센터

유난히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신선한 바람, 파아란 하늘과 하얀 구름, 바람에 한들거리는 코스모스와 함께 여름을 물들이는 단풍의 계절 가을이 오고 있습니다. 가을이 시작되면서 시원한 바람과 단풍을 느끼게 위해 많은 사람들이 삼삼오오 가을산행을 많이 떠나고 있습니다.

산행을 많이 떠나는가 운데 가을철 산악안전사고도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부분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안전사고이기 때문에 간단한 주의사항만 숙지하면 안전사고 없이 가을날의 파아란 하늘과 오색찬란한 가을 산의 풍치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첫째, 미끄러운 바위나 젖은 낙엽을 주의하자! 산행중 갑자기 비가 내리게 되면 바위나 낙엽이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비오가올때는 천천히 주의를 하면서 산행을 해야 한다.

둘째, 등산화를 착용하자! 산을 오를 때는 평지와 달리 경사가 있기 때문에 발을 헛디뎌 다치거나 잘못 걸어 발목을 삐끗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등산화를 신고 산행을 하는 것이 좋다

셋째, 등산 계획을 잘 세우자! 가을 산은 해가 떠있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기온이 금방떨어지게된다 등산과 하산 시간을 잘 정해서 해지 진 후 산행을 피하도록하자 또한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추위를 막을 수 있는 여벌의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넷째, 뱀과 벌을 주의하자! 가을에는 뱀과 벌이 활동을 많이 하는 계절이고 뱀은 나뭇잎 색과 구분이 잘 안될 수 있어 독사에 물릴 수 있으니 항상 주의해야한다

가을철 등산을 할 때 몇 가지의 예방수칙만 지키면 안전사고 없이 낭만의 계절의 가을을 더욱 느낄 수 있는 산행이 되어 여러분의 추억들 속에 또 다른 추억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연의 대한 최소한의 예의 쓰레기는 산에 버리지 말고 가방에 넣어 하산하고 흡연을 금지하여 산불을 예방하여 아름다운 자연대한 예절을 지킵시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