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로 인한 어깨통증과 관절통증, 근본적인 치료 받아야...

김다인

kdi@siminilbo.co.kr | 2015-12-21 16:03:31

[시민일보=김다인 기자]최근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해 어깨통증을 앓고 있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와 함께 교통사고로 인한 충격으로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화건염 등의 만성적인 어깨통증을호소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교통사고로 인한 어깨통증은 사고시 어깨를 부딪치는 등의 직접적인 외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교통사고 이후 충격으로 인해 몸이 긴장되면서 자연스레 어깨에 힘이 들어가는 탓에 유발되기도 한다.

또한 교통사고시 발생하는 충격으로 인해 척추와 주변 뼈들이 틀어져 어깨결림이나 어깨통증으로 번지는 경우도 있으며이처럼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어깨통증이 발생했을 경우 기본적으로 어깨 근육이나 관절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더불어 교통사고의 통증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치료를 감행해 차후 고질적 후유증으로 번질 위험을 방지해야 한다.

케어카네트워크 서초반포점 해강한의원 김지승 원장은 “사고 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며, 어깨통증과 같은 물리적인 손상 외에도 불면증, 불안과 초조감에 시달리는 심리적인 내상과 함께 영상소견으로 나타나지 않는 인대, 건, 근막 등의 연부조직손상이 있을 수 있어 충격을 겪은 부위를 장기적으로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별다른 외상(外傷)이나 이상이 없는데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한의원을 찾아 어혈을 제거하는 침, 부항치료, 척추의 배열을 원위치로 회복시키는 추나교정치료, 기혈순환에 도움이 되며 교통사고 후유증을 빠르게 회복시키는 한약을 처방받아 근본적인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한다”고 덧붙였다.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 후 생기는 이유없는 어깨 통증에 대한 근본원인을 ‘어혈’이라고 보고 한약, 침술, 부항, 추나요법 등의 치료법으로 어혈을 제거해줌으로써 통증해소 및 건강한 인체를 만드는 치료를 진행한다.

김지승 원장은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과 침, 부항치료를 병행하면, 어깨의 혈액순환과 기혈순환이 회복되면서 빠르게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 교통사고로 인해 심약해진 심신을 건강하게 만드는데도 도움이 되며,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강화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통사고 이후 생기는 어깨통증의 경우, 후유증 치료로 보기 때문에 통원치료나 입원치료시 모두 본인 부담금 없이 자동차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교통사고 후 어깨통증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고민하지 말고 한의원 진료를 받아볼 것을 당부한다”고 조언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