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음료 테이크아웃 전문점 등 저가형 창업시 고려할 사항
김다인
kdi@siminilbo.co.kr | 2016-03-18 10:02:55
가장 대표적인 저가형 창업 중 하나가 바로 커피 음료 등을 종목으로 한 테이크아웃 전문점인데,전국적으로 여러 성공사례들이 발견되면서 창업 시장의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전문가들은 지속적인 경기 불황으로 인해 소비자의 소비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가성비’적인 측면을 강조한 커피 음료 전문점들이 앞으로도 인기를 끌 수 있는 상황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
지난 십 수년간 대학가 주변에서 개인 카페를 운영해온 A씨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에 먼저 손님들이 들어섰지만 요즘에는 대형 카페보다 개인 카페로 오히려 먼저 고객들이 유입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정 대표는 “때문에 최근에는 리뉴얼 창업을 원하는 창업주들의 부담을 최대한 덜어주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이다.예를 들면, 창업 비용에 대한 대출을 지원해주는 방식을 꼽을 수 있다.소비 심리가 많이 위축된 시장 상황이긴 하지만 그럴수록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성향은 더욱 짙어지고 있다.따라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잘 공략한다면 성공적인 저가형 창업도 요원한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정 대표는 “공정거래위원회의 500m 거리 제한 모범 거래 기준이 사라졌는데, 이로 인해 법적인 근거 내에서는 문제의 여지가 사라졌다고도 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오히려 분쟁의 소지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본사들도 창업주들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조치를 적극적으로 강구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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