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김재순 전 국회의장 구술기록 공개

전용혁 기자

dra@siminilbo.co.kr | 2016-05-19 23:58:03

[시민일보=전용혁 기자]국회도서관이 고(故) 김재순 전 국회의장이 증언한 대한민국 의회정치사 관련 구술영상을 국회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18일부터 공개하고 있다.

지난 17일 별세한 김 전 의장은 평양에서 출생해 해방 이후부터 흥사단에 가입해 활동했으며, 제5대부터 제14대까지 총 7선의 국회의원을 지내고 제13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역임했다.

김 전 의장의 구술기록은 국회도서관 국회기록보존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역대 국회의장단 구술기록 아카이브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정치 활동 시기와 국회의장 재임시기 등 의정활동 전반에 관해 총 5시반 분량으로 지난 2013년 채록한 것이다.

이 구술영상에는 해방 이후 사회 상황과 활동, 학창시절, 정계입문과 민주당 활동, 공화당 입당과 정치활동, 민주정의당 참여 과정, 정치권에 대한 조언 등 의정활동 전반에 대한 내용이 포괄적으로 담겨 있다.

현재 김 전 의장을 비롯한 역대 국회의장단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긴 구술 동영상, 자막, 해제문 등의 구술기록은 국회기록보존소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또 국회도서관은 오는 6월 중 김 전 의장의 구술기록을 총서 형태로도 발간해 배포할 계획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