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직원 대상 ‘공간정보시스템 활용 교육’ 실시

최성일 기자

look7780@siminilbo.co.kr | 2018-10-07 14:21:09

[창원=최성일 기자]경남 창원시는 지난 5일 성산구 가음정교육장에서 직원 대상으로 도시정보시스템(Urban Information System) 활용 교육을 실시했다.

도시정보시스템이란 최신 지리정보기술(GIS)을 이용하여 도시내 지상ㆍ지하 시설물, 지적, 도시계획, 교통 등의 정보를 수집 분석한 위치기반의 시스템으로, 창원시 직원들이 행정업무 처리시 다양하게 활용하고 도시기반 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지난 9월 신규 임용된 직원 중 시설물 관리업무 담당자 위주로 진행됐으며, 영역별 ▲기본도시스템 ▲도로관리시스템 ▲상ㆍ하수관리시스템으로 나눠 실시됐다.

도시정보시스템에서 항공사진, 새주소, 토지이용계획, 건축물대장, 공시지가 등 각종 행정정보를 한눈에 조회하는 기본 기능은 물론, 도로 및 상ㆍ하수 도시기반 시설물 검색, 활용에 대한 자세하고 구체적인 설명이 있었다.

또 시는 공간정보 업무처리에 도움이 되는 AutoCAD 활용법에 대한 직원교육도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실시할 예정이다.

AutoCAD는 각종 공사시 이용되는 도면설계 프로그램으로 공사 계획, 도면 작성, 시설물 관리 현장에 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사업들을 보다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다.

박영화 정보통신담당관은 “각종 사업 및 인·허가 부서 담당자들이 공간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도시기반 시설물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신속 정확한 대민서비스 처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등 시스템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