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소방서, 생성형 AI활용 역량강화 교육으로 미래 소방행정 선도

    경인권 / 송윤근 기자 / 2026-01-28 17:19:37
    • 카카오톡 보내기
    디지털 전환 시대 발맞춰 업무 효율성 및 전문성 제고

    [시흥=송윤근 기자] 경기 시흥소방서(서장 김태연)는 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생성형 AI 활용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소방 행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직원들의 미래 기술 활용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은 총 2차시로 구성되었으며, 1차시에서는 AI 에이전트 시대에 따른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주제로 생성형 AI의 발전 과정과 ChatGPT 모델별 특징을 살펴보고, AI 에이전트와 함께하는 업무 방식 변화에 대해 교육하였다. 2차시에서는 소방행정 업무에서의 ChatGPT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행정 분야 활용 사례와 업무 자동화, 홍보 콘텐츠 생성 방법, 윤리 및 저작권 유의사항 등에 대해 다뤘다.

     

    강의는 김도숙 강사가 진행하였으며, 챗GPT 활용 업무 효율화, 생성형 AI 활용 콘텐츠 제작,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코딩 분야를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였다. 김 강사는 현재 함께하는 미래교육연구소 교육팀장 및 메타버스크리에이터 협회 기술이사로 활동 중이며, 과거 레드브릭 자바스크립트 튜터와 넥슨·네오위즈 게임 개발 프로그래머로 근무한 바 있다.

     

    김태연 시흥소방서 서장은 “이번 생성형 AI 활용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행정 역량을 강화하고,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미래 행정 환경에 대비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