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사진제공= 더에이치알더㈜ |
금번 선보이는 'XR LIVE'는 기업 직무교육 담당자가 교육 진행 시 실시간으로 가상의 공간에서 원격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고안된 VR 실시간 강의 플랫폼이다.
지금까지의 원격교육은 영상기반의 화상통화 개념이었지만 이 XR LIVE는 VR을 통해 강사와 학습자가 서로 다른 곳에 있어도 실시간의 같은 가상공간을 공유하여 마치 한 교육장에 있는 듯 현실적인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XR LIVE 내 모든 음성과 움직임은 실시간으로 모든 접속자들끼리 동기화된다. 모든 교육환경이 실제 3D 모델로 제공되어 교육 후 실무적용이 더욱 수월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교육규모에 따라 100명 이상이 동시에 접속할 수 있다.
특히 실시간 시선공유 기능을 활용하면 학습자가 강사의 입장에서 실습현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고 다른 학습자의 자리로도 이동이 가능하기에 단편적인 영상기반 화상교육과는 전혀 다른 교육효율성을 보여준다는 것을 업체 측은 강조하고 있다. 강사가 직접 실습 존으로 이동해 학습자들의 실습상태 확인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서버를 통해 강사의 음성을 학습자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실시간 보이스 기능, Q&A 질문버튼으로 강사와 학습자간 실시간 질의 응답이 가능하게 하는 실시간 질문기능, 등록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강의시간 외에도 개인 학습지원을 하는 Self-review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더해져 있다.
함께 공개한 차량 정비교육담당자를 위한 VR 실시간 정비교육은 신차 및 부품, 정비 과정을 교육할 수 있는 강의 플랫폼으로, 오큘러스 퀘스트2를 기반으로 한다. 학습자는 교육자의 시선으로 정확한 부품위치, 정비순서, 정비과정 등을 배울 수 있으며, 차량의 부품을 과정에 맞게 직접 컨트롤러를 조작하여 배운 방법들을 시연해 볼 수 있다.
특히 6DoF(6방향 자유도) 기술과 서버구현으로 실감나는 교육환경 속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XR기술뿐만 아니라 전문적 교수설계가 포함된 강의 플랫폼이라는 점도 장점이다.
관계자는 “국내 전역은 물론 해외 곳곳에 흩어져있는 차량정비담당 실무자들에게 마치 함께 교육장소에 있는 것처럼 세밀하고 상세한 정비교육을 진행할 수 있고, 여기에 신차 정비교육 업데이트를 지원하며 필수적인 안전교육, 점검절차 교육이 가능하다”며 “높은 교육 효율을 이루면서도 교육비용 절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향후 차세대 기업 직무교육 플랫폼으로 효과적일 것”이라고 전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