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태백시는 평균 해발고도 900m의 고원지대에 위치한 도시로, 낙동강과 한강의 발원지이자 여름철에도 시원한 기후와 쾌적한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코글플래닛은 이러한 태백의 계절적·지리적인 특색을 반영하여 여름 캠핑, 청정 바람, 물놀이 등 태백시만의 매력을 이모티콘의 대사와 동작에 녹여냈다.
또한, 이번 이모티콘은 태백시의 기존 마스코트 ‘태붐이’의 친근한 이미지를 디지털 환경에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리터칭하였다. 태백의 영문자를 뜻하는 머리 부분의 “T”자 무늬와, 3대강의 발원지인 가슴의 “S”자는 살리되, 비율과 이목구비에 귀여움과 역동성을 더해 전체적인 상징성을 유지했다.
이모티콘에는 태백시의 대표 정체성인 ‘한강·낙동강 발원지’를 비롯해, 고원 도시만의 시원한 여름 기후와 캠핑지로서의 청정한 자연 이미지들이 자연스럽게 담겨있는 것이 특징이다.
코글플래닛은 관계자는 “공공기관 캐릭터를 단순한 상징에서 나아가, 시민들과 감정을 나누는 ‘소통형 콘텐츠’로 발전시키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스토리텔링과 감성 중심의 리터칭은 브랜드나 기관에 대한 공감과 애정을 유도하는 데 큰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태백시청 카카오 브랜드 이모티콘은 오는 6월 30일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 ‘태백시’ 채널을 통해 배포될 예정이다.
한편 ‘태백시청’의 캐릭터 리터칭과 카카오 브랜드 이모티콘 제작 및 광고대행을 맡은 주식회사 코글플래닛은 2019~25년 카카오 지정 제작 협력 대행사로 선정됐으며 국내 대기업 및 관공서의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특히 캐릭터, 카카오 이모티콘, 웹툰, 모바일 테마 등의 사업에서 활발한 비즈니스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이모티콘 콘텐츠를 확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