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찬식 기자] 인천 부평구가 청각ㆍ언어 장애인이 보다 편리하게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화상 수어 통역 서비스’를 22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현재 구에는 5400여명의 청각ㆍ언어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다. 이들은 그동안 구청을 방문해 민원을 처리할 때 손글씨로 의사를 전달하거나 별도의 수어통역사를 동행해야 하는 등의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구는 장애 민원인과 담당 공무원의 의사소통 어려움을 해소하고 원활한 민원 처리를 위해 민원실내 ‘화상 수어 통역 전용 모니터’를 설치했다.
민원인이 서비스를 요청하면 담당 공무원이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민콜 110 홈페이지내 ‘수어상담’에 접속한다. 이어 전용 모니터를 통해 수어상담사가 실시간으로 민원인과 화상으로 수어 통역 후 민원 내용을 담당 공무원에게 음성으로 전달하는 3자 통역 방식으로 서비스가 이뤄진다.
구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청각ㆍ언어 장애인의 행정 접근성이 높아지고 신속한 민원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편리하게 민원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민원실내 점자책, 확대경, 보청기, 휠체어 등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편의용품을 비치하고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