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ITA는 ICT 기술의 응용과 융합을 중심으로 설립된 학술단체로, 경영정보학·전산학·산업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약 1,000여 명이 소속돼 있다. 1997년 12월 창립 이래 지식 교류와 학문 발전을 이끌어 왔으며, KCI 등재 학술지인 『JITAM(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을 연 6회 발행하며 국내 대표 학술기관으로 자리잡았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 이장원 상무는 ‘빅데이터 기반 시멘틱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스마트팩토리 트렌드 연구’를 주제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해당 논문은 제조업의 AI 및 자동화 기술이 빠르게 확산되는 시대적 흐름에 주목하고, 관련 특허 기술 출원 및 트렌드 데이터를 텍스트마이닝과 시멘틱 네트워크 분석 기법으로 분석해 스마트팩토리 기술의 방향성과 산업적 트렌드를 체계적으로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이 상무는 “제조 기술이 고도화되는 과정에서, 데이터 기반 분석을 통해 기술군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발전 방향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장원 상무는 럽디㈜의 기업부설연구소장으로, 연애 심리상담에 생성형 AI를 융합하고 심리상담 서비스의 AX(감성경험)화를 위한 다양한 AI 기술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