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소벤처기업인증원 엄진엽 원장(가운데 왼쪽)과 한국환경공단 임상준 이사장(가운데 오른쪽) 및 양 기관 관계자들이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서 및 인증현판 수여식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26일 중소벤처기업인증원에 따르면 한국환경공단 녹색관에서 중소벤처기업인증원 엄진엽 원장, 한국환경공단 임상준 이사장을 비롯해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ISO 14001 인증서 및 인증 현판 수여식이 진행됐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요구사항에 따라 기업, 기관과 같은 조직이 독립적인 전문 인증기관의 심사를 통해 환경경영의 전략, 체계, 운영 전반에 대한 효과성을 평가와 검증을 받음으로써 인증이 부여되는 환경경영체제의 국제 표준이다.
이번 한국환경공단의 인증 범위는 한국환경공단법 제1조 목적에 따른 환경오염방지, 환경개선, 자원순환 촉진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사업 등 전체 사업 범위다. 한국환경공단은 글로벌 환경 전문기관으로서 2040 탄소중립 실현 환경목표를 선제적으로 수립했다.
또 부문별 구체적 이행 기반 및 전략체계 구축, 부서별 연차별 탄소중립 목표 및 실천 방안 마련, 에너지 다이어트 및 에너지 자립화 추진, 임직원 생활 실천 캠페인 시행 및 공공기관 최초 친환경 공유 이동 수단 도입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경영 활동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이와 더불어 물·대기·자원순환·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 전 분야에 걸친 제도 실행 및 전문성을 기반으로 기관 자체의 친환경 탄소중립 실현뿐만 아니라 기업·지역사회 지원 등을 통한 국가 탄소중립 및 국민을 위한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조성에 힘쓰고 있다.
이 같은 환경경영 활동에 대한 객관적 검증을 위해 정부 산하 전문 인증기관 중소벤처기업인증원으로부터 인증 심사를 받아 그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또 그간 한국환경공단은 ESG경영 고도화를 위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부패방지·규범 준수경영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한국환경공단 임상준 이사장은 “이번 ISO14001 인증으로 우리 공단의 환경 전문성에 국제 표준이 결합된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글로벌 환경 전문기관으로서 국내는 물론 국제사회에서 글로벌 ESG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엄진엽 원장은 “한국환경공단의 ISO 14001 인증은 다른 기업이나 기관보다 더욱 특별하고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다. 특히 환경 분야를 선도하는 국내 제일의 공공기관인 만큼 다른 공공기관에게도 친환경 경영의 방향을 보여주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