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민선8기 40대 공약사업 확정

    충청권 / 엄기동 기자 / 2022-08-29 15:51:31
    • 카카오톡 보내기

    웰니스 관광지 조성사업 등 총 88개 실행계획 발표

    총 소요예산 4조7521억··· 이행상황 지속 공개키로


    [청주=엄기동 기자] 이범석 충북 청주시장은 29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민선 8기 40대 공약, 88개 실행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지난 6월8일 인수위원회 출범 이후 당선자 공약 목록을 선정하고, 7월26일 공약이행시민평가위원 40명을 위촉해 분과별 치열한 논의와 전문가 및 시민의견 수렴을 거쳐 사업을 구체화했으며, 이달 22일 종합보고회 개최 후 공약 및 세부실행계획을 확정했다.

    분야별 주요 공약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공감도시' 분야는 시민과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함께 공감하는 시정을 만들고,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정책을 만들어 나가려는 의지를 담았다.

    주요 공약사업으로 ▲현장민원 해결버스 ‘찾아가는 시장실’ 운영 ▲청주 시민소통플랫폼 ‘청주톡톡’ 구축 ▲시민 100인 위원회 운영 ▲청주 시정연구원 설립 ▲청주시청 신청사 건립 재검토 등 4대 공약과 7개의 실행계획이 추진된다.

    둘째, '즐겁고 살맛나는 꿀잼행복도시' 분야는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부한 여가ㆍ휴식 공간을 조성해 청주만의 정체성을 가진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대표 공약사업으로 ▲무심천ㆍ미호강을 생태문화힐링 수변공원으로 리모델링 ▲꿀잼도시 청주를 위한 웰니스 관광지 조성과 민자유치 추진 ▲청년 보금자리 지원 ▲임신 및 육아복지 강화 ▲통합돌봄 서비스 구축 및 품질 향상 등 13대 공약과 35개 실행계획이 추진된다.

    셋째, '도농이 어우러진 상생발전도시' 분야는 도시와 농촌이 함께 잘살고, 정체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어 역동적인 도시를 만드는 사업이다.

    ▲첨단농법 도입을 통한 농업 선진화 ▲도시와 농촌이 함께 발전하는 도농상생도시 ▲청주형 소상공인 대출이자 지원 ▲원도심 활성화 사업 등이 대표 공약 및 세부실행계획이며 6대 공약과 15개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공약사업 소요예산은 총 4조7521억원으로, 시비 9895억원, 국비 2조4613억원, 도비 4076억원, 민자 등 기타 8935억원이다.

    이범석 시장은 “민선 8기 공약은 ‘소통과 공감’, ‘창조와 혁신’이라는 가치를 바탕으로 ▲100만 자족도시 ▲글로벌 명품도시 ▲충청권 메가시티를 핵심 비전으로 해 시민과 함께 공약사업을 만들었다”며 “오늘 선정된 공약사업의 이행을 위해서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시는 공약 세부실행계획을 시청 홈페이지내 ‘이범석의 약속’에 게시해, 이행상황과 점검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