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일보 = 이대우 기자]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자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하이카서비스 (이하 긴급출동서비스) 중에서 전기자동차의 계절별 긴급출동 이용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긴급출동서비스는 특약에 가입한 차량이 주행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견인, 배터리 충전, 타이어 수리·교체 등을 지원해주는 긴급(고장)출동 서비스를 말한다.
이번 분석에는 2022년 3월 ~ 2024년 2월까지 총 2년간의 현대해상 하이카서비스 이용 데이터가 활용됐다.
분석 결과, 전기차 또한 월별 긴급출동 이용건수는 12월이 가장 많았으나, 계절별 평균 이용건수는 오히려 가을철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겨울철 내연기관차를 포함한 전체 긴급출동 서비스 이용 건수는 배터리 충전 요청이 58.1%를 차지하는데, 전기차의 긴급출동 건 중에서 배터리 충전 요청은 24.1% 수준에 그쳤다.
전기차의 겨울철 긴급출동 서비스 항목별 순위를 살펴보면, 긴급 견인이 29.6%로 1위, 타이어 펑크 수리가 2위(24.7%), 배터리 충전이 3위(24.1%)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전기차가 겨울에 주행거리의 급격한 감소로 인하여 근처 충전소까지 자력운행이 불가능할 경우는 앞서 설명한 12V배터리 충전 요청과는 전혀 다른 상황으로, 이럴 경우에는 전기차에 특화된 긴급출동 서비스인 '전기자동차 방전시 응급지원 서비스'를 통해 가까운 충전소까지 견인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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