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국립대학교 한국수어교육전공, (주)케이엘큐브와 업무협약 체결

    경인권 / 오왕석 기자 / 2025-11-20 17:32:27
    • 카카오톡 보내기

     

    ▲ 협약 사진
    [안성=오왕석 기자] 한경국립대학교(총장직무대리 김태완) 한국수어교육전공은 지난 17일,㈜케이엘큐브(대표 김종화)와 수어(手語)와 인공지능(AI)을 접목한 연구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케이엘큐브는 AI 기술을 활용해 농인과 청인 간의 소통을 돕는 ‘배리어프리(Barrier-Free) 커뮤니케이션’ 실현을 목표로, 공공·의료·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 수어 번역 기술을 적용해 오고 있다.

     

    이번 협약에서 양 기관은 △수어 AI 관련 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현장실습 및 산학연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수어 AI 분야 전문인력 양성 등의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협약을 통해 수어 AI 기술과 현장 실무의 융합을 강화하고, 농인의 정보 접근성과 사회 참여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현화 한국수어교육전공 주임교수는 “수어 AI 분야는 미래 핵심 성장 분야”라며 “산업과 학문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실무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종화 케이엘큐브 대표는 “AI 기술이 수어 교육과 통역 현장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대학과의 긴밀한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경국립대학교 한국수어교육전공은 한국수어와 농문화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수어 교원 및 수어 통·번역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