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은 일반부문, 아동부문(초등학생), 청소년부문(중·고등학생)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양평 지역 의병과 관련된 내용을 주제로 한 다양한 창작물을 모집한다. 참가 자격에는 학력이나 지역 제한 없으며,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출품 형식은 시·산문 등 문학작품을 비롯해 만화, 웹툰, 영상, 사진, 그림 등이다. 특히 웹툰, 영상, 사진 등 디지털 콘텐츠 부문도 포함되어 있어, 시대 흐름에 맞는 콘텐츠 발굴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시상은 일반부문 대상과 우수상 각 1편, 아동 및 청소년 부문별로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을 각각 선정해 상장과 함께 상금 또는 문화상품권이 수여된다.
작품 응모는 전자우편(yp1895@naver.com) 또는 우편(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양근로 240-8 1층, (사)양평의병기념사업회 공모전 담당자)을 통해 가능하며, 접수 마감은 오는 5월 20일 18시까지다. 응모 시에는 공모작과 함께 지정 양식의 공모 신청서를 함께 제출해야 하며, 신청서는 양평의병기념사업회 공식 블로그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수상작 발표는 6월 2일 발표 예정이며, 수상작에 대한 저작권은 양평의병기념사업회에 귀속된다. 선정된 작품은 ‘양평의병의 날’ 기념행사 등에서 전시 및 상영될 예정이다.
(사)양평의병기념사업회 관계자는 “양평 지역 의병의 숭고한 정신을 오늘의 감성으로 풀어내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역사와 예술이 만나는 창의적인 결과물이 다양하게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