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고질민원 제도 개선”

    칼럼 / 시민일보 / 2003-07-24 19:0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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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자부, 전수조사 실시
    행정자치부는 반복·고질적으로 발생하는 각급기관의 민원과 고충에 대해 전수조사(全數調査)를 실시, 적극적인 제도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24일 행자부에 따르면 행자부는 국민 불편을 초래하는 행정제도에 대한 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불합리한 제도에 대한 정기 또는 수시 직접조사, 각급 기관의 질의 회신과 감사결과 분석 등 다양한 방법을 개발, 잦은 민원의 소지를 없앨 방침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또 선정된 제도개선 과제의 경우 관계부처 의견조회, 기관간 의견조정회의 등을 통해 개선 여부를 조속히 확정하고, 주기적으로 발굴·개선 실적을 종합평가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행자부는 개선이 필요한 불합리한 제도를 발굴하기 위해 민원담당 공무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보장하는 한편 이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민원수당 인상 등 다각적인 방안을 중앙인사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추진할 방침이다.
    최은택 기자volk1917@siminnew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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