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된 행정업무 온라인에 ‘나란히’

    칼럼 / 시민일보 / 2005-08-07 20:24:15
    • 카카오톡 보내기
    도봉구, 포털사이트 구축
    서울 도봉구(구청장 최선길)가 행정서비스 혁신의 일환으로 직원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행정혁신 포털사이트를 자체 구축해 서비스에 들어갔다.

    7일 구에 따르면 행정혁신 포털사이트는 분산돼 있는 행정업무 콘텐츠를 하나의 웹 화면에 통합, 각종 시스템을 단일 창구화 한 것.

    이에 따라 인사이동·출장·휴가 등 담당자 부재시 발생할 수 있는 업무공백을 최소화 하고, 업무처리 절차를 체계화 할 수 있게 됐다.

    또 직원 개개인 담당업무에 대한 구정매뉴얼시스템과, 직원들이 업무처리 과정에서 습득한 정보나 노하우를 공유·활용할 수 있는 지식공유 시스템이 구축돼 업무의 효율성과 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구는 포털사이트에 휴양소, 상조회, 공무원대부, 임대주택, 보육시설 등 복지마당사이트와 동아리소식 등 직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구청장에게 바란다, 사이버민원실, 클릭!견문 24시, 제안제도 등 분산돼 있는 사이버민원 창구를 직원들이 실시간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 행정서비스에 대한 구민만족도 향상도 기대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전반적인 업무매뉴얼 시스템과 개인의 업무처리 노하우를 관리할 수 있는 지식공유시스템 개발을 통해 행정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정화 기자 hwa@siminilbo.co.kr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시민일보 시민일보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