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총선 승리 비결은 ‘공천혁명’

    고하승 칼럼 / 시민일보 / 2008-02-17 14: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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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국장 고 하 승
    한나라당사는 최근 공천 잡음으로 인해 늘 시끄럽다.

    면접을 끝낸 서울.경기지역 탈락자들의 반발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회는 지난 12일부터 사흘간 서울지역 총선 출마 신청자들에 대한 서류-면접 심사를 완료, 선거구별로 최종 후보군을 2~4배수로 압축한 뒤 15일부터 여론조사에 들어갔다.

    물론 공심위는 압축 후보군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각 지역구에서 여론조사가 시작되면서 자연스럽게 압축 후보군에서 탈락한 인사들이 알려지게 된 것.

    그렇다면 한나라당 공천심사는 무엇이 문제인가.

    우선 ‘짜고 치는 고스톱’ 냄새가 짙다.

    그 일례로 서울 은평갑을 들 수 있다. 한나라당 소속 현역의원이 없는 은평갑은 모두 16명의 예비후보들이 공천을 신청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 중 2명은 당규 3조2항에 따라 애초 공천 신청 서류가 반려됐고, 나머지 14명의 예비후보들은 지난 13일 두 그룹으로 나뉘어 면접 심사를 받았다. 하지만 면접 심사는 그야말로 요식행위에 불과했다. 실제 대다수 후보가 1분도 채 안 되는 답변 기회가 주어졌을 뿐이다. 그런데도 공심위는 그중 안병용, 홍인정, 김현호, 김영일 예비후보를 여론조사 대상 후보군으로 낙점했다.

    이쯤 되면 공천 탈락자들이 ""용납하기 어려운 결과""라며 ""완전히 리스트 공천으로 가고 있다""고 밀실 공천 의혹을 제기하는 것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이미 내정된 후보가 있지 않고서야 어떻게 그런 식으로 후보군을 압축시킬 수 있느냐는 것.
    더구나 여기에는 단 한 사람의 경쟁력 있는 후보를 위해 나머지 3명은 일부러 약한 사람들을 골라 들러리로 세운다는 인상마저 강하게 풍기고 있다는 것.

    물론 이들의 주장이 과장된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결과를 보면 딱히 그런 것만은 아닌 것 같다.

    우선 공심위가 지난 11일 심사를 시작해 닷새 동안 서울 48곳과 경기 28곳 등 76곳의 지역구 중 사실상 21곳의 공천자를 확정했는데, 대부분이 이명박 당선자 측근들이다.

    실제 신청자가 복수인 지역구 가운데 단수 후보로 압축된 곳은 모두 7곳이며, 진영(서울 용산), 진수희(서울 성동갑), 이군현(서울 동작을), 이종구(서울 강남갑), 맹형규(서울 송파갑), 고흥길(경기 성남분당갑), 심재철(경기 안양동안을) 등이다.

    또 아예 처음부터 단독 후보가 신청한 지역구는 14곳으로 박진(종로), 홍준표(동대문을), 이재오(은평을), 정두언(서대문을), 공성진(강남을), 정태근 (성북갑), 남경필(수원팔달), 신상진(성남중원), 임태희(성남분당을), 임해규(부천원미갑), 차명진(부천소사), 전재희(광명을) 이사철(부천원미을), 박종운 (부천오정)이다.

    이들 가운데 박근혜 측 인사는 서울 용산구의 진영 의원 한사람뿐이다. 중립 진영은 맹형규 의원을 꼽을 수 있다. 결국 21명 중 무려 19명이 이명박 측 사람들이라는 말이다.

    따라서 이명박 측 인사들을 공천하기 위해 공천심사위원회라는 기구를 동원, 요식적인 심사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오죽하면 ‘근혜없는 근혜신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소리까지 나오겠는가. 하지만 이미 때는 늦었다.

    그래서 유권자들은 17일 합당한 통합민주당을 눈여겨보고 있다.

    양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합당 수임기구 합동회의를 열어 당헌과 당규, 정강정책 등을 채택하고 합당을 의결했다. 통합민주당은 18일 선관위에 합당신고를 함으로써 통합에 필요한 모든 법적 절차를 완료하고 곧바로 총선체제로 돌입하기로 했다.

    문제는 과연 통합민주당이 한나라당처럼 밀실공천 의혹을 받지 않고 제대로 공천을 할 수 있느냐는 점이다.

    양당이 이날 합당 선언문에서 ""대선 승리에 도취돼 출범도 하기 전에 오만과 독선으로 민심에 역주행하는 이명박 정부를 바른 길로 안내하는 견제와 균형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했으나, 공천문제로 ‘삐걱’ 거릴 경우 ‘도로민주당’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

    즉 '이명박 견제론'을 제대로 불 지피기 위해서는 한나라당을 압도할만한 '공천 혁명'이 이뤄져야 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신당과 민주당 측 사이에 일정한 공천 타협이 불가피해 사실상의 개혁공천을 이루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실제 '올드보이'들의 복귀나 '자기사람 심기'가 은밀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래서 별로 믿음이 가지 않는다.

    그렇다면 자유선진당은 어떨까?

    창조한국당과 민주노동당이 사실상 와해된 상태에서 진행될 4.9총선은 어차피 통합민주당, 한나라당, 자유선진당이라는 3자 구도 속에 진행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필자는 거대 양당의 틈바구니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자유선진당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과연 4.9 총선에서 자유선진당이 잘아 남을 수 있을까?

    그 답은 자유선진당이 혁명적인 공천을 하느냐의 여부에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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