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개혁공천’은 한마디로 ‘쇼’였다.
우선 수협중앙회 회장으로 재직 중, 무려 1300억원의 거액을 편법으로 주물러 자그마치 196억원을 환차손으로 날려먹고도, 이런 사실을 감추기 위하여 오히려 이익(환차익)이 난 것처럼 허위로 결산서류를 조작해 불법으로 분식회계를 했다가 지난 95년 은행감독원의 감사에 걸렸던 사람이 공천을 받는다.
또 지난 2005년 5월 강릉MBC 사장 재직 시절 업무상 횡령 혐의로 불구속 기소되어 벌금 300만원의 형을 선고받은 사람도 공천을 받는다.
특히 이 사람은 법인카드로 안마시술소 등을 이용해 물의를 빚기도 했었다.
바로 경남 사천 공천자로 확정된 이방호 사무총장과 16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서울 은평갑 공천자로 확정된 김영일씨를 두고 하는 말이다.
안강민 공심위원장이 지난달 31일 1차 공천확정자 발표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국민공천, 새 시대에 부응하는 개혁공천, 일하는 국회상 정립을 위한 실적공천 등 3대 원칙에 따라 심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안 위원장은 이날 공천 심사기준으로 전문성과 도덕성, 당선 가능성, 국가와 당에 대한 기여도 등의 항목에 따라 엄격한 심사를 벌였다고 설명했지만, 이제 국민들은 안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을 믿을 수 없게 됐다.
오죽하면 같은 당 인명진 윤리위원장이 2일 ""윤리적으로 하자가 있는 사람은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겠는가.
몇 명 되지도 않은 장관 후보를 인선하는 데도 검증 안 된 사람이 ‘우르르’ 나와 새 정부 출범에 굉장한 지장을 줬는데, 이제 공천과정에서 그 같은 일이 되풀이 될 조짐을 보이고 있으니 어찌 걱정스럽지 않겠는가.
인 위원장은 ""공천을 확정하고 난 다음 장관 후보자들처럼 공천자의 문제가 불거진다면 한나라당 전체가 국민으로부터 불신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인선파동에서 일부 장관 후보자들을 '줄사퇴'로 이끈 부동산 투기, 자녀 이중국적이나 병역문제 등과 같은 의혹은 국민감정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도덕성 문제다. 국민들이 고위직 공직자의 도덕성 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는 말이다.
즉 이명박 대통령에게는 관대했던 도덕적 문제가 장관에게는 엄격히 적용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총선 후보들에게도 엄격하게 적용될 것이란 뜻이다.
따라서 공천 확정 이전에 충분히 예비후보자들의 도덕성 문제를 검증해야 한다.
하지만 교만에 빠진 한나라당은 이 문제를 너무 소홀하게 다루고 있는 것 같다.
따라서 한나라당의 이 같은 엉터리 개혁공천이 통합민주당이나 자유선진당과 같은 야당에게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즉 한나라당처럼 밀실공천을 진행하지 않고, 투명하고도 객관적인 공천을 진행시켜 국민들의 관심을 사는 계기를 만들면, 18대 총선에서 뜻밖의 선전을 기대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그렇지 않아도 국민들 사이에서는 ‘안정론’보다는 ‘견제론’에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가 조금씩 형성되고 있는 마당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현재로서는 회의적이다.
민주당이나 선진당 모두 개혁 공천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뜻이다.
우선 민주당의 경우를 보자.
민주당은 당초 지난 주에 발표하기로 했던 1차 공천자발표를 공천배제 기준을 확정하지 못해 공심위에서 다음 회차에 하기로 결정했다.
개혁공천심사 기준에 따른 불협화음 때문이다.
특히 ‘공천=곧 당선’이라는 인식이 팽배한 호남 지역에서의 공천 잡음은 아예 ‘분란’수준에까지 이르고 있다는 관측이다.
자유선진당은 어떠한가.
최근 '당 정체성확립 비상대책위원회' 비대위가 2차 모임을 열고 ""책임 당직자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서는 등 갈등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정지역·특정세력 중심의 폐쇄적이고 독선적인 당 운영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내각 인선파동으로 인해 ‘견제론’에 힘을 실어주던 국민들도 통합민주당과 자유선진당에게 마저 등을 돌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유권자로 하여금 18대 총선에서 지지할 정당이 없다는 것처럼 불행한 일이 또 어디 있겠는가. 제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우선 수협중앙회 회장으로 재직 중, 무려 1300억원의 거액을 편법으로 주물러 자그마치 196억원을 환차손으로 날려먹고도, 이런 사실을 감추기 위하여 오히려 이익(환차익)이 난 것처럼 허위로 결산서류를 조작해 불법으로 분식회계를 했다가 지난 95년 은행감독원의 감사에 걸렸던 사람이 공천을 받는다.
또 지난 2005년 5월 강릉MBC 사장 재직 시절 업무상 횡령 혐의로 불구속 기소되어 벌금 300만원의 형을 선고받은 사람도 공천을 받는다.
특히 이 사람은 법인카드로 안마시술소 등을 이용해 물의를 빚기도 했었다.
바로 경남 사천 공천자로 확정된 이방호 사무총장과 16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서울 은평갑 공천자로 확정된 김영일씨를 두고 하는 말이다.
안강민 공심위원장이 지난달 31일 1차 공천확정자 발표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국민공천, 새 시대에 부응하는 개혁공천, 일하는 국회상 정립을 위한 실적공천 등 3대 원칙에 따라 심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안 위원장은 이날 공천 심사기준으로 전문성과 도덕성, 당선 가능성, 국가와 당에 대한 기여도 등의 항목에 따라 엄격한 심사를 벌였다고 설명했지만, 이제 국민들은 안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을 믿을 수 없게 됐다.
오죽하면 같은 당 인명진 윤리위원장이 2일 ""윤리적으로 하자가 있는 사람은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겠는가.
몇 명 되지도 않은 장관 후보를 인선하는 데도 검증 안 된 사람이 ‘우르르’ 나와 새 정부 출범에 굉장한 지장을 줬는데, 이제 공천과정에서 그 같은 일이 되풀이 될 조짐을 보이고 있으니 어찌 걱정스럽지 않겠는가.
인 위원장은 ""공천을 확정하고 난 다음 장관 후보자들처럼 공천자의 문제가 불거진다면 한나라당 전체가 국민으로부터 불신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인선파동에서 일부 장관 후보자들을 '줄사퇴'로 이끈 부동산 투기, 자녀 이중국적이나 병역문제 등과 같은 의혹은 국민감정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도덕성 문제다. 국민들이 고위직 공직자의 도덕성 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는 말이다.
즉 이명박 대통령에게는 관대했던 도덕적 문제가 장관에게는 엄격히 적용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총선 후보들에게도 엄격하게 적용될 것이란 뜻이다.
따라서 공천 확정 이전에 충분히 예비후보자들의 도덕성 문제를 검증해야 한다.
하지만 교만에 빠진 한나라당은 이 문제를 너무 소홀하게 다루고 있는 것 같다.
따라서 한나라당의 이 같은 엉터리 개혁공천이 통합민주당이나 자유선진당과 같은 야당에게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즉 한나라당처럼 밀실공천을 진행하지 않고, 투명하고도 객관적인 공천을 진행시켜 국민들의 관심을 사는 계기를 만들면, 18대 총선에서 뜻밖의 선전을 기대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그렇지 않아도 국민들 사이에서는 ‘안정론’보다는 ‘견제론’에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가 조금씩 형성되고 있는 마당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현재로서는 회의적이다.
민주당이나 선진당 모두 개혁 공천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뜻이다.
우선 민주당의 경우를 보자.
민주당은 당초 지난 주에 발표하기로 했던 1차 공천자발표를 공천배제 기준을 확정하지 못해 공심위에서 다음 회차에 하기로 결정했다.
개혁공천심사 기준에 따른 불협화음 때문이다.
특히 ‘공천=곧 당선’이라는 인식이 팽배한 호남 지역에서의 공천 잡음은 아예 ‘분란’수준에까지 이르고 있다는 관측이다.
자유선진당은 어떠한가.
최근 '당 정체성확립 비상대책위원회' 비대위가 2차 모임을 열고 ""책임 당직자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서는 등 갈등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정지역·특정세력 중심의 폐쇄적이고 독선적인 당 운영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내각 인선파동으로 인해 ‘견제론’에 힘을 실어주던 국민들도 통합민주당과 자유선진당에게 마저 등을 돌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유권자로 하여금 18대 총선에서 지지할 정당이 없다는 것처럼 불행한 일이 또 어디 있겠는가. 제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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