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해피투게더’‘상플2’등 브랜드화 올인
SBS ‘라인업’ 위태… ‘진실게임’만 명맥유지
방송사 봄 개편 시기를 맞아 지상파 3사가 잇달아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MBC는 ‘일요일일요일밤에’에 ‘우리 결혼했어요’ 코너를 신설했으며, ‘명랑 히어로’ ‘브레인배틀’ 등의 새 프로그램을 편성했다. ‘놀러와’를 월요일 심야 시간대로 재배치해 KBS 2TV ‘미녀들의 수다’를 제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KBS는 ‘상상플러스’를 완전히 탈바꿈해 ‘상상플러스 시즌2’를 만들었으며, 주말 버라이어티 코너 개편을 목전에 두고 있다. 5월초 봄개편을 맞는 SBS는 김수로를 MC로 투입하고 기존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 교체를 서두르고 있다.
현재 봄개편으로 가장 성과를 거두고 있는 방송사는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MBC이다. ‘무한도전’과 ‘황금어장’을 두 축으로 예능 황금시대를 연 MBC는 ‘우리 결혼했어요’가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으며, ‘명랑 히어로’와 ‘브레인배틀’도 안착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KBS는 전통적으로 야외촬영(ENG) 촬영에 강점을 갖고 있다. ‘1박2일’이나 ‘하이파이브’ 등은 ENG에 강한 KBS의 전통이 녹아있다. 최근 ‘1박2일’ 출연진이 ‘전국 노래자랑’에 출연한 것은 신구 ENG 프로그램의 만남으로 볼 수 있다.
현재 KBS는 예능 프로그램의 브랜드화에 힘을 쏟고 있다. 시즌3로 이어지는 ‘해피투게더’와 시즌2로 이어진 ‘상상플러스’, ‘스폰지’는 브랜드를 내세우면서 화요일은 ‘상상플러스’, 목요일은 ‘해피투게더’, 토요일은 ‘스폰지’라는 등식을 시청자들에 각인시키고 있다.
반면 예능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침체의 늪에 빠진 SBS는 자신들의 장기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현재 SBS 예능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10년 전통을 쌓아온 ‘진실게임’과 그에서 파생된 일반인을 상대로 한 프로그램들 뿐이다. /뉴시스
SBS ‘라인업’ 위태… ‘진실게임’만 명맥유지
방송사 봄 개편 시기를 맞아 지상파 3사가 잇달아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MBC는 ‘일요일일요일밤에’에 ‘우리 결혼했어요’ 코너를 신설했으며, ‘명랑 히어로’ ‘브레인배틀’ 등의 새 프로그램을 편성했다. ‘놀러와’를 월요일 심야 시간대로 재배치해 KBS 2TV ‘미녀들의 수다’를 제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KBS는 ‘상상플러스’를 완전히 탈바꿈해 ‘상상플러스 시즌2’를 만들었으며, 주말 버라이어티 코너 개편을 목전에 두고 있다. 5월초 봄개편을 맞는 SBS는 김수로를 MC로 투입하고 기존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 교체를 서두르고 있다.
현재 봄개편으로 가장 성과를 거두고 있는 방송사는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MBC이다. ‘무한도전’과 ‘황금어장’을 두 축으로 예능 황금시대를 연 MBC는 ‘우리 결혼했어요’가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으며, ‘명랑 히어로’와 ‘브레인배틀’도 안착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KBS는 전통적으로 야외촬영(ENG) 촬영에 강점을 갖고 있다. ‘1박2일’이나 ‘하이파이브’ 등은 ENG에 강한 KBS의 전통이 녹아있다. 최근 ‘1박2일’ 출연진이 ‘전국 노래자랑’에 출연한 것은 신구 ENG 프로그램의 만남으로 볼 수 있다.
현재 KBS는 예능 프로그램의 브랜드화에 힘을 쏟고 있다. 시즌3로 이어지는 ‘해피투게더’와 시즌2로 이어진 ‘상상플러스’, ‘스폰지’는 브랜드를 내세우면서 화요일은 ‘상상플러스’, 목요일은 ‘해피투게더’, 토요일은 ‘스폰지’라는 등식을 시청자들에 각인시키고 있다.
반면 예능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침체의 늪에 빠진 SBS는 자신들의 장기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현재 SBS 예능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10년 전통을 쌓아온 ‘진실게임’과 그에서 파생된 일반인을 상대로 한 프로그램들 뿐이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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