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관리 훈련 '을지연습' 16일 스타트

    칼럼 / 김유진 / 2010-08-10 15:36:55
    • 카카오톡 보내기
    은평구, 방독면 착용체험 진행
    [시민일보] 은평구(구청장 김우영)가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위한 국가위기관리 종합훈련인 ‘2010 을지연습’을 16일부터 3박4일간 구청 지하 종합상황실 등 곳곳에서 실시한다.

    10일 구에 따르면 을지연습은 고구려의 명장 을지문덕 장군의 호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그 이름을 따서 명명한 것으로, 1968년부터 행정기관에서 비상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국민생활 안정, 군사작전 지원 등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국가위기관리 종합훈련인 것.

    구는 공무원들의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비상소집훈련과 실제훈련 등 국민안전과 밀접한 재난사고 대비, 사이버 공격 대비 등의 훈련 및 전시 주요현안과제 토의에 중점을 두고 훈련을 진행해 나갈 예정.

    특히 을지연습 상황실을 직능단체 및 구민들에게 참관하도록 하고, 안보 동영상과 함께 화생방전에 대비해 방독면 착용 체험을 진행토록 할 계획이다.

    또한 연습기간 중 18일에는 녹번동 현대1차아파트에서 ‘공동주택 피폭에 따른 수습사태훈련’으로 건물붕괴, 인명피해, 화재발생 등의 상황을 민·관·군 합동으로 사태를 수습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을지연습 실제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을지연습은 구 홈페이지(http://www.eunpyeong.seoul.kr)와 을지연습 홈페이지(http://ulchi.mopas.go.kr)에서 비상대비 사이버체험관 운영 및 퀴즈로 배워보는 안전 행동요령 이벤트 코너 운영 등으로도 접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2010 을지연습은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으로 튼튼한 국가안보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며 “각종 국가위기 상황의 체계적 관리역량 배양을 위해 구민과 함께하는 을지연습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유진 기자 ann@siminilbo.co.kr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유진 김유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