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예의 최우수구 '중랑구' 뽑혀

    칼럼 / 진용준 / 2010-12-09 13:28:54
    • 카카오톡 보내기
    보건소 창의성과 평가 '청소년ㆍ성인부문'
    [시민일보] 중랑구(구청장 문병권)는 서울시에서 실시한 ‘2010년도 서울시 보건소 창의성과 평가’ 청소년 성인부문에서 ‘최우수구’로 선정돼 4000만원의 인센티브 사업비를 받는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2010년 한해동안 지역주민 건강증진을 위해 추진한 건강증진사업분야(금연, 절주, 운동, 영양 및 만성질환관리 등)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개했는지를 평가한 것.

    구는 그동안 지역사회 건전한 음주분위기 조성을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공공장소 음주제한 정책을 추진했다.

    특히 청소년 음주예방과 절주 환경 조성을 위한 조례 제정 및 지역내 대학과 협력해 대학생들의 폭음예방을 위한 음주청정캠퍼스를 지정 운영하는 등 차별화된 절주정책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어 간접흡연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지역사회의 자율적 참여를 이끌어 냈던 금연시장, 금연아파트, 금연음식점 및 금연교차로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게 되는 공공장소를 금연구역으로 확대 지정 운영해 구민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생활습관병 예방을 위해 구민들의 규칙적인 운동실천을 향상시키고자 ‘웰빙 7530’ 슬로건으로 ‘일주일에 5회, 30분이상 걷기’를 적극 보급하고 있다.

    이밖에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대사증후군 대상자 발견을 위해 대사증후군관리센터 운영 및 내혈압?내혈당 알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사전에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체계적인 조기발견 및 등록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만성질환 유병률 감소에도 앞장서고 있다.

    중랑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건강증진사업의 활발한 추진을 통해 만성질환 예방은 물론 구민모두가 건강한 중랑구를 만드는데 더욱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의 (2094-0820)

    진용준 기자 jyi@siminilbo.co.kr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진용준 진용준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