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가 도내 학생들의 정규수업 외 학습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모색에 나섰다.
도의회는 지난 22일 천안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학생의 정규교육과정 외 학습선택 보장에 관한 방안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홍성현 도의회 교육위원장의 요청으로 백동기 전 대전시교육위원, 윤상훈 EDC컨설팅 대표, 문정실 신계초교 운영위원, 이상길 천안월봉고 교사 등이 지정토론자로 참여했다.
홍 위원장은 발제 자료를 통해 “정규교과과정 외 학습을 대표하는 것이 바로 방과 후 학교”라며 “전국 99.9%인 1만1686개 학교에서 446만9000명이 방과 후 학교에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방과 후 학습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지 않다는 점이다. 수요자 선택에 의한 자율적 참여를 원칙으로 운영해야 하는 방과 후 학교가 선택의 여지없이 반강제적으로 시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천시나 부산시, 전북도의 경우 학생 학습권 및 교육권을 보장한다는 취지로 관련 조례를 제정해 운영 중이어서 대조를 보인다.
홍 위원장은 “조례를 제정한 시·도의 경우 정규교육과정 외 교육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했다”며 “교육과정을 자의적으로 운영할 수도, 임의적인 교내외 행사에 참여하도록 강요할 수 없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과 후 학교의 본래 취지인 사교육비 절감은 오히려 공교육비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교사들 역시 정규 학습과 방과 후 학습을 병행하다 보니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정은 자율학습도 마찬가지라는 게 홍 위원장의 주장이다.
홍 위원장은 “학생들이 취약한 과목을 익히기 위해선 전자사전 등 기기가 필요하지만, 문제집 외 학습기기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마치 입시 노예가 된 것처럼 학습 권리를 침해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백 전 위원은 “학생의 특기적성 맞춤교육은 다양·창의성을 추구하는 현대화 사회에서 필요한 교육”이라며 “깊이 있는 상담과 관리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윤 대표는 “방과 후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 부족과 학교, 교사와 학생 부담 가중, 사교육비 경감효과 미흡 등을 개선해야 한다”며 “공교육과 사교육 간 상호 보완작용이 필요, 상생의 길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운영위원은 “교육환경과 운영 내용, 지도 방법을 개선해야 한다”며 “질 높은 교사의 실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학습부진자와 저소득층의 학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으로 학부모와 학생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사는 “교육 패러다임이 지식 중심에서 역량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며 “학생 자율성을 존중하고, 실용적인 교육과 창의적 체험 활동 운영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들이 교육 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도의회는 이날 토론회에서 제기된 문제점과 향후 발전 가능성을 종합해 도교육청 등에 전달, 의회 차원에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도의회는 지난 22일 천안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학생의 정규교육과정 외 학습선택 보장에 관한 방안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홍성현 도의회 교육위원장의 요청으로 백동기 전 대전시교육위원, 윤상훈 EDC컨설팅 대표, 문정실 신계초교 운영위원, 이상길 천안월봉고 교사 등이 지정토론자로 참여했다.
홍 위원장은 발제 자료를 통해 “정규교과과정 외 학습을 대표하는 것이 바로 방과 후 학교”라며 “전국 99.9%인 1만1686개 학교에서 446만9000명이 방과 후 학교에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방과 후 학습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지 않다는 점이다. 수요자 선택에 의한 자율적 참여를 원칙으로 운영해야 하는 방과 후 학교가 선택의 여지없이 반강제적으로 시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천시나 부산시, 전북도의 경우 학생 학습권 및 교육권을 보장한다는 취지로 관련 조례를 제정해 운영 중이어서 대조를 보인다.
홍 위원장은 “조례를 제정한 시·도의 경우 정규교육과정 외 교육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했다”며 “교육과정을 자의적으로 운영할 수도, 임의적인 교내외 행사에 참여하도록 강요할 수 없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과 후 학교의 본래 취지인 사교육비 절감은 오히려 공교육비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교사들 역시 정규 학습과 방과 후 학습을 병행하다 보니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정은 자율학습도 마찬가지라는 게 홍 위원장의 주장이다.
홍 위원장은 “학생들이 취약한 과목을 익히기 위해선 전자사전 등 기기가 필요하지만, 문제집 외 학습기기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마치 입시 노예가 된 것처럼 학습 권리를 침해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백 전 위원은 “학생의 특기적성 맞춤교육은 다양·창의성을 추구하는 현대화 사회에서 필요한 교육”이라며 “깊이 있는 상담과 관리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윤 대표는 “방과 후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 부족과 학교, 교사와 학생 부담 가중, 사교육비 경감효과 미흡 등을 개선해야 한다”며 “공교육과 사교육 간 상호 보완작용이 필요, 상생의 길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운영위원은 “교육환경과 운영 내용, 지도 방법을 개선해야 한다”며 “질 높은 교사의 실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학습부진자와 저소득층의 학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으로 학부모와 학생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사는 “교육 패러다임이 지식 중심에서 역량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며 “학생 자율성을 존중하고, 실용적인 교육과 창의적 체험 활동 운영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들이 교육 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도의회는 이날 토론회에서 제기된 문제점과 향후 발전 가능성을 종합해 도교육청 등에 전달, 의회 차원에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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