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노조 "제대로 조치했다면 2차 폭행시도 없었다"
[시민일보=고수현 기자]이마트 노동조합은 2일 "고객들이 사원을 폭행해도 나 몰라라 방치한 관리자들에 대해 엄중한 조치를 취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마트 노조는 이날 오전 성명서를 통해 "최근 서울 이마트 모 점포에서 고객에 의한 계산원 폭행상해 사건이 일어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마트 노조는 "계산원이 고객의 봉투에 들어있던 고구마와 여주가 계산이 됐는 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고객에게 질문하던 중 고객은 자신을 의심한다며 손에 쥐고 있던 물건이든 봉투로 수차례 얼굴을 밀고 한차례 가격했다"며 "당시 계산원은 입술과 입 안쪽이 찢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이마트는 폭행을 한 고객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돌려보냈고 잠시 후 폭행을 저지른 고객이 점포에 다시 찾아와 계산원을 불러내라며 위협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발생했다"며 "폭행이 발생했을 때 이마트가 제대로 된 조치를 취했다면 이러한 2차 폭행시도는 발생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마트 노조는 "사건발생 후 피해자인 계산원은 회사로부터 고객을 고소하면 CCTV를 제공하겠다는 제3자와 같은 무책임한 이야기를 들었다"며 "회사로부터 어떠한 적극적 사원보호 조치내용도 듣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조는 "사건 발생 후 피해 계산원에 대해 병가조치 및 고객에 대한 회사측의 고발조치 등을 촉구하기 위해 점포점장에게 면담을 요청했으나 회사는 거부했으며 이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마트 노조는 "이마트는 고객에 의한 폭언, 폭행에 그대로 노출돼 근무하고 있는 사원보호를 위해 이번 사건을 계기로 발생 초기부터 적극적인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며 "사원 폭행에도 나 몰라라 방치한 관리자들에 대한 엄중한 조치 등을 통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에 대해 이마트측 관계자는 "고객과 계산원 간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은 사실이나 노조측에서 주장하는 관리자 조치 미흡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마련된 이케어시스템 매뉴얼대로 진행했고, 고객과 계산원을 분리시켜 계산원을 안전하게 보호했다. 또 슈퍼관리자가 즉시 해당 고객을 응대했다"며 "회사쪽에서는 직원이 고소를 진행하겠다면 관련 자료를 모두 제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으나 해당 직원은 고소를 할 사항은 아니라고 말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당 직원은 본인 의사로 다음날 바로 출근했고, 지금도 근무 중"이라고 덧붙였다.
[시민일보=고수현 기자]이마트 노동조합은 2일 "고객들이 사원을 폭행해도 나 몰라라 방치한 관리자들에 대해 엄중한 조치를 취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마트 노조는 이날 오전 성명서를 통해 "최근 서울 이마트 모 점포에서 고객에 의한 계산원 폭행상해 사건이 일어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마트 노조는 "계산원이 고객의 봉투에 들어있던 고구마와 여주가 계산이 됐는 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고객에게 질문하던 중 고객은 자신을 의심한다며 손에 쥐고 있던 물건이든 봉투로 수차례 얼굴을 밀고 한차례 가격했다"며 "당시 계산원은 입술과 입 안쪽이 찢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이마트는 폭행을 한 고객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돌려보냈고 잠시 후 폭행을 저지른 고객이 점포에 다시 찾아와 계산원을 불러내라며 위협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발생했다"며 "폭행이 발생했을 때 이마트가 제대로 된 조치를 취했다면 이러한 2차 폭행시도는 발생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마트 노조는 "사건발생 후 피해자인 계산원은 회사로부터 고객을 고소하면 CCTV를 제공하겠다는 제3자와 같은 무책임한 이야기를 들었다"며 "회사로부터 어떠한 적극적 사원보호 조치내용도 듣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조는 "사건 발생 후 피해 계산원에 대해 병가조치 및 고객에 대한 회사측의 고발조치 등을 촉구하기 위해 점포점장에게 면담을 요청했으나 회사는 거부했으며 이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마트 노조는 "이마트는 고객에 의한 폭언, 폭행에 그대로 노출돼 근무하고 있는 사원보호를 위해 이번 사건을 계기로 발생 초기부터 적극적인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며 "사원 폭행에도 나 몰라라 방치한 관리자들에 대한 엄중한 조치 등을 통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에 대해 이마트측 관계자는 "고객과 계산원 간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은 사실이나 노조측에서 주장하는 관리자 조치 미흡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마련된 이케어시스템 매뉴얼대로 진행했고, 고객과 계산원을 분리시켜 계산원을 안전하게 보호했다. 또 슈퍼관리자가 즉시 해당 고객을 응대했다"며 "회사쪽에서는 직원이 고소를 진행하겠다면 관련 자료를 모두 제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으나 해당 직원은 고소를 할 사항은 아니라고 말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당 직원은 본인 의사로 다음날 바로 출근했고, 지금도 근무 중"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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