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민원포탈‘ 국민이 편해집니다.

    기고 / 문정아 / 2016-01-11 16:31:17
    • 카카오톡 보내기
    ▲ 문정아
    인천 서부경찰서 서곶지구대

    지구대에 있다 보면 범죄 신고 등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지구대를 찾아오지만 그 이외의 각종 과태료 조회, 분실물 접수, 사전등록 신청 등 인터넷을 통해 해결 가능한 행정업무도 직접 지구대로 방문한다.

    물론 인터넷이 익숙하지 않는 어르신 분들은 방문이 편하실 수 있으나 대부분은 인터넷으로 가능한 서비스를 알지 못하여 찾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경찰 업무 중 인터넷에서 행정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일이 참 많다. 하지만 각각의 시스템도 많고 일일이 모두 알고 기억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 것이다.

    이런 점을 반영하여 경찰청에서 지난 1월 4일부터 경찰관서 방문 없이도 온라인을 통해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경찰민원포털(minwon.police.go.kr) 서비스 항목을 확대하였다.

    경찰 민원 포털은 기존 분산된 민원처리 기능을 통합, 온라인 접수·처리 창구를 일원화 하고 온라인 신청·발급 민원을 47종(기존32종)까지 확대하였다.

    사이트 서비스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 운전면허 조회·착한마일리지 신청, 형사사범 포털시스템 사건조회, 법무부, 해양경비 안전본부와 연계 등 경찰관 원서접수 기능까지 추가하여 경찰 민원처리가 더욱 편리하게 개선되었다.

    홈페이지는 네이버 등 주요포털에 ‘경찰민원포털’을 검색하거나 인터넷 www.minwon.police,go.kr을 입력 또는 사이버경찰청 배너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시민들의 경찰관서 방문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민원 상대 경찰인원을 범죄 예방, 국민치안만족도 향상에서 기여한다면 이보다 일석이조는 없을 것이다. 새로워진 경찰민원포털, 국민의 많은 관심을 기대해본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정아 문정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