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경력 상담사들이 준비한 프로젝트
인천보훈지청 제대군인지원센터 장현재
시민일보
siminilbo@siminilbo.co.kr | 2023-10-10 17:04:08
전국 10개 센터에는 군 경력 상담사가 1명씩 상주해 제대군인 취업지원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실 전문취업상담사분들은 상담분야의 경력자들로 구성돼 엄청난 역량을 가지고 있으면서 제대군인 지원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대군인의 군복무 관련해서는 어려운 용어부터 생소한 여건들로 인해 잘 모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군 경력 상담사들이 똘똘 뭉쳐서 프로젝트를 계획했으며, 그 프로젝트 명은 '군복무 이해를 통한 제대군인의 이해'로 일반상담사분들의 제대군인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기획했습니다.
예전에 어려운 군대용어로 인해 이런 일화가 있었습니다. '예비전력관리업무담당자'라고 소위 '예비군지휘관' 시험이 있는데, 근무한 지 얼마 안 되는 일반상담사가 상담을 하면서 '예비전력관리업무담당자'를 전기분야로 분류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물론 일화지만 이렇게 어려운 군대용어가 업무 중에 아주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런 용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군 경력 상담사들이 하나로 똘똘 뭉쳐서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제 1편은 '군 복무 이해를 통한 제대군인 이해', 제 2편은 '기초 자력으로 내담자 파악방법', 제3편은 '병역과 예비군제도의 이해', 제 4편은 '신분별 임관부터 군복무까지'로 구성돼 기획을 했으며, 서울센터 박용하 군 경력 상담사 주도하에 육·해·공군으로 구분하여 자료 조사 및 작성을 실시해 자료를 수집하고 편집하고 종합해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제대군인 지원센터 내 전 상담사들의 업무 편의 및 제대군인 지원 역량 향상을 위해 팔을 걷고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 것입니다.
전국 10개 센터 취업전문상담사님들의 반응은 가희 폭발적이었으며,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자료를 받아보고 제대군인 지원을 위해 앞으로 한 발을 내딛은 아주 훌륭한 기획이었다는 찬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군 경력 상담사들은 제대군인 지원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더 열심히 후배 제대군인들을 위해서 더욱더 헌신하겠습니다.
국가보훈부에서는 제대군인에 대한 취업지원을 주요과제로 삼고 2012년부터 매년 10월 제대군인주간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스펙 제대군인’이라는 슬로건 아래, 제대군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제대군인에게 감사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며, 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10월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제대군인주간이 운영됩니다.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다시 한 번 제대군인 분들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군 경험이 그들의 막강한 스펙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제대군인 주간을 맞이해 취업을 희망하시는 모든 제대군인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사회정착을 기원합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