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주민참여예산위서 의견 수렴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 2023-09-26 16:30:20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 편성 과정에서 주민참여의 기회를 보장하고 주민이 직접 의견을 제출해 이를 예산안에 반영하는 제도이다.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재원 배분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번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는 복지정책과 등 11개 부서에서 분야별 예산 편성간담회를 사전에 개최한 후 제출된 164건의 의견에 대해 읍ㆍ면에서 선정된 군민 위원들이 사업의 타당성과 효율성에 대해 심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군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군민복리 증진, 소득증대 방안, 문화ㆍ복지ㆍ교육ㆍ관광ㆍ농수산업 등 분야별 정책제안, 지역공동체 사업 및 기타 일상생활 불편 해소 등 폭넓은 분야의 주민참여 제안에 대해 분야별 간담회를 개최해 의견 수렴을 하고 있다.
특히 미래를 이끌어나갈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지역내 고등학교에 방문해 주민참여예산제도 홍보와 청소년들의 제안을 청취·검토하는 등 주민참여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군 관계자는 “군민들이 직접 예산편성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예산편성이 더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군정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참신하고 다양한 제안을 주시면 적극 검토해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