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의회, 강북구 지역내 학생들 의회 견학 방문
문민호 기자
mmh@siminilbo.co.kr | 2025-06-30 16:54:29
이번 견학은 학생들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쉽고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김명희 의장, 유인애·이상수·최미경·박철우 의원이 함께해 학생들과 직접 소통하며 의정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이날 프로그램은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우이초등학교 6학년, 강북중학교 1학년 학생과 인솔 교사 총 44명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3층 본회의장에서 지방의회의 기능과 구의원의 역할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의원들에게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질문하고, 즐거운 퀴즈를 푸는 시간을 가졌다.
본회의장 체험 외에도 상임위원회실, 의회사무국 등 주요 공간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학생들은 직접 공간을 살펴보며 지방의회가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웠다.
김명희 의장은 “어린이·청소년 시기에 민주주의를 익히고, 구의회를 방문하여 직접 체험하는 경험은 소중하다”며 “반듯하게 자라서 이 자리에 계신 학생들 중에 강북구의원도, 국회의원도 탄생하길 응원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의회는 지역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방의회의 역할과 민주주의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참여는 학교 및 기관의 신청을 통해 가능하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