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본질(上)

한나라당 진 영 의원

시민일보

| 2007-02-13 16:23:56

교육의 본질은 누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육내용에 있다. 현재의 교육내용을 시대에 맞게 올바르게 발전시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교육 개혁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우리는 이러한 교육의 본질을 무시한 채 외형과 형식 그리고 제도를 바꾸는 데만 몰두해 왔다. 이제부터는 교육내용, 즉 본질을 향상시켜 나가는 데 보다 많은 시간과 정열을 투자해야 한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사회성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다른 사람은 나에게 어떤 존재이며, 나와 다른 사람의 관계는 어떻게 정립해 가야 하는지를 알게 해주어야 한다.

나는 몇 년 전 미국의 초등학교를 방문했을 때 교실 벽에 붙어 있는 ‘We Solve the Problems By… (우리는 다음과 같이 문제를 해결한다.…)’라는 문구를 보고 놀랐다. 어렸을 때부터 문제해결 능력을 가르치고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도 문제해결 능력이다. 서로 간에 다툼이나 충돌이 생겼을 때 이를 원만히 해결할 능력이 없다면 사소한 다툼이라도 대립과 분열로 끝나고 만다. 중간을 인정하지 않고 흑백논리만으로 무장하고 있는 사고의 경직성은 협상과 타협을 어렵게 만든다. 다툼을 원만히 해결하고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능력과 지혜를 어려서부터 가르쳐주어야 한다.

나는 이러한 성격의 교육을 확립시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실현해야 한다고 확신한다.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제도를 새롭게 고쳐야 한다. 전세계에서 한날 한시에 똑같은 시험문제를 갖고 대학입학시험을 치르는 나라는 우리나라 이외에 몇 나라나 더 있는지 알고 싶다. 아마도 우리나라가 유일하거나 아니면 가장 심각한 나라일 것이다. A대학에서 뽑는 학생이나 B대학에서 뽑는 학생, C대학에서 뽑는 학생, 그밖에 다른 대학에서 뽑는 학생이 어떻게 동일한 시험문제를 갖고 똑같은 방법으로 선발되어야 하는가? 이러한 상황은 A대학, B대학, C대학 등등이 모두 똑같은 성격의 대학이라는 의미밖에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A대학은 국립대학일 수 있고, B대학은 사립일 수 있고, C대학은 종교단체에서 세운 대학일 수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성격의 대학들인데도, 그들의 기준에 알맞는 학생을 선발할 권한이 없다. 모든 대학은 정부가 정해준 일률적인 가이드라인에 따라 학생을 선발해야 하는 이런 대학입시제도를 언제까지 존속시켜야 할 것인가! 이러한 대학의 학생선발제도를 지속하는 한, 우리나라 교육의 한계는 결코 극복될 수 없을 것이다. 대학에 자율권을 주고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대학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 능력 있는 대학의 자율은 보장되어야 하고, 자율능력이 없는 대학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갖는 일원적인 체제는 바람직하지 않다.

가령 교육제도를 두 가지의 복선제도로 생각해 보자. 하나는 일반형 제도로 현재의 6-3-3-4-2를 기본으로 하는 경우다. 다른 하나는 어학, 과학, 기술, 체육 등 전문 직업의 교육제도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경우는 6-3-5-2-2 등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즉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는 현행 제도로 하고, 여기에다 별도로 5년제의 고등전문대학교를 부과하는 경우다. 즉 현행의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코스 2년을 합친 경우로, 여기에서는 최소 1년간의 인턴을 갖게 하며, 그것에 합당한 급여도 지불한다. 고등전문대학교를 마친 사람이 대학에 진학할 경우에는 4년제 대학의 3학년에 편입할 수 있는 특전을 부여해 주어야 하며, 대학원 입학에서도 유리한 혜택이 부여되어야 한다. 이 경우 대학원의 박사학위도 학술 박사와 전문 박사로 보다 세분화해야 한다. 전자는 주로 순수 학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후자는 전문 영역이나 특정의 특수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부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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