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력을 키우는 방법 (2)
김정기(국제변호사)
시민일보
| 2007-06-17 20:16:05
실제로 이런 이론은 관객의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배우의 연기가 단순히 외면적인 기술, 캐릭터에 적절한 걸음걸이, 적절한 억양, 적절한 의상의 집합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요소, 진실한 감정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런 전문적인 연기 기술을 가진 배우가 성공적이고 능력 있는 사람의 역할을 연기할 때, 그들이 그 인물을 연기하는 동안만큼은, 자신의 내면에 있는 성공적이고 능력 있는 그를 표현해내는 것이다. 배우들이 아는 것 그리고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것은 ‘내가 믿는 나의 모습이 진정한 나’라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도 그렇게 믿을 것이라는 것이다.
잠깐 멈추고 이 말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자. ‘내가 믿는 나의 모습이 진정한 나이다.’ 이 말은 우리의 성격을 만들어내는데 있어 믿음이 가지는 중요성을 지극히 강조한다. 긍정적인 생각에 대한 내용들은 이와 비슷한 말들로 가득 차 있다. 예컨대 이런 말들 말이다.
* 마음이 생각해낼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몸은 성취해낼 수 있다.
* 생각하는 대로 될 것이다.
* 위대함은 그것을 선택하는 자의 손안에 있다.
그러한 말들이 왜 그리 정당한지 이제는 마음이 해낼 수 있는 개인적 능력을 키우는 실질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보자. 투포환 경기에서 선수들이 무거운 쇠공을 어깨 높이로 들어올려, 몇 바퀴를 돈 다음, 온 힘을 다해 그 공을 표시된 경기장으로 던지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시각화의 방법을 사용하는 뛰어난 선수가 이 경기에 참여했다면, 그는 경기 전에 잠시 눈을 감고 마음속으로 ‘심리 영화’를 볼 것이다.
그는 마음속으로 자신이 공을 집기 위해 몸을 굽히고, 어깨로 들어올려, 출발점으로부터 첫 발을 뗀 후, 회전하기 위해 발을 옮기다가, 공을 들어올리기 시작해서는 힘을 분출하면서 공을 놓는 모습을 상상한다. 이 심리 영화를 보는 동안에, 그 선수는 자신이 초인적인 힘과 자신감, 그리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믿게 된다. 자신감이 충만해지고 정신적 집중력은 레이저처럼 날카로워지는 것이다.
요즘 대부분의 유명한 선수들은 이런 시각화 기술을 배운다. 자신이 이룬 승리에는 시각화 기술을 배우고 익히게 해준 운동 심리학자들의 도움 덕이 컸다고 고마움을 전하기도 한다. 그들은 자신의 심리영화인 시각화가 자신들이 경기장에서 큰 승리를 거두게 한 중요한 요인이라고 흔히 이야기함으로써 시각화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시각화의 효과는 누적되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해서, 시각화를 더 많이 연습할수록 더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실제 협상 전에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다가오는 협상에 필요한 마음속의 각본을 만들어놓아야 한다. 시각화 연습은 10분에서 15분 정도 방해받지 않고 혼자 있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잠자기 전에 시각화 연습을 하는 것이 시간이 집중하기에 더욱 좋다.
우선 시각화 연습을 하기 위해 편안한 의자에 앉는다. 단, 눕지는 말아야 한다. 눕다 보면 너무 쉽게 잠들어 버릴 수도 있다. 약 30초 동안 길고 느리게 깊은 숨을 내어 쉰다. 날숨을 쉴 때는 온 몸의 긴장을 모조리 내보낸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모든 생각과 걱정을 놓아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