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비만, 위밴드수술이 답이다

진용준

| 2011-06-19 14:28:00


Warning: getimagesize(http://www.siminilbo.co.kr/news/photo/Bdatafile/News/271315_1.jpg): failed to open stream: HTTP request failed! HTTP/1.1 404 Not Found in /home/simin/mobile_html/news/skin/default/display_amp.php on line 76
김성민(용인세브란스병원 교수)

위밴드수술이란 복강경을 이용하여 위장상부에 실리콘 밴드를 감는 수술로, 필링이라는 진료를 통하여 자유롭게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으며 큰 어려움 없이 장기간의 저열량식사를 가능하게 하여 효과적인 체중감량을 하게하는 유익한 도구입니다.
위밴드수술은 이미 선진국에서는 보편화된 비만치료 수술로 자리잡았으며, 통상적으로 시술 후 6개월에서 1년이내에 비만체중에서 정상체중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만과 관련된 여러가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여러 가지 신진대사와 관련된 질환이 함께 동반된다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용어로,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 고혈압 및 당뇨병을 비롯한 당대사 이상 등 각종 성인병이 복부비만과 함께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4분의1에 해당하는 1000만명 이상이 대사증후군 환자라는 조사 결과가 최근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2005년 국민영양조사 결과를 근거로 산출한 수치로, 지금은 환자가 훨씬 많을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현재까지 대사증후군에 대한 가장 중요한 치료는 체지방 특히 내장지방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식사 조절 및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사증후군을 구성하는 질환들은 말 그대로 생활 습관병에 해당되는 것들이므로, 평소 균형 잡힌 식사 및 규칙적인 운동을 기본으로 하여, 금연, 절주 등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한다면 대사증후군을 치료하고,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랜 시간동안 식이요법, 운동, 살빼는 다이어트약 복용 등은 비만의 주된 치료방법이라고 인식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단기적으로 어느정도의 체중감소의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비만한 경우 이러한 효과는 지속되지 못합니다. 이러한 소위"요요" 현상으로 살빼기와 살찌는 것이 반복되면서 정신적 혹은 육체적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지상에 발표된 여러가지 비만 연구관찰의 결과에 의하면 통상적인 식이요법, 운동 프로그램 참여, 살빼는 약의 복용 등으로 자기 체중의 10% 정도 까지 감량할 수 있으나 60-70%에서 1년이내에 체중이 원상복귀 되며 거의 100%에서 5년 이내 체중이 원상복귀 되었다고 합니다.
통계적으로 비만클리닉이나 비만탈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비만인의 5% 미만에서만 5년이상 감소된 체중을 유지하게 됩니다. 단순한 식욕조절 및 비수술적인 치료법에 의하여 장기간의 안정적인 체중감량을 이루는 것이 힘든 현실입니다.
아직까지 비만치료에 진정으로 효과적인 약물이 없습니다. 경도의 과체중인 사람들을 치료 하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비만한 사람들에게는 신뢰할 만큼 충분히 강력한 것이라고 증명된 것은 없습니다. 장기 효과는 좋지 않고 안전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더구나 보통 비싸고 불쾌하고 심각하기 까지 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단지 몇 kg 줄여 보자고 수 년동안 매일 이 약들 중 하나를 복용해야 한다는 생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받아 들일 수 없는 것입니다.
비만치료를 위한 위밴드수술은 성형수술의 개념이 아닙니다. 의학적으로도 비만이 어느정도를 넘어서면 대사증후군, 2형 당뇨병, 수면장애, 천식,고혈압, 관절염, 정맥류, 피부질환 등 다양한 질환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정상보다 조기에 사망할 확률이 크게 증가합니다. 고용의 기회가 적어지며 사회적으로 인정받기가 힘들어 집니다.
이로 인하여 우울증에 취약하게 됩니다. 특히 고도 비만인에게서 우울증의 유병률이 훨씬 높습니다. 위밴드수술의 주된 목적은 체중을 비만 이전의 상태로 복귀시킴으로서 비만으로 유발된 여러가지 건강문제를 크게 경감시키거나 완치시키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비만의 가장 확실하고 장기적으로 요요현상 없는 유일한 치료방법이 되겠습니다.

밴드수술의 포인트는 한끼 식사량의 조절입니다. 즉 소량의 식사만으로도 포만감을 유발하여 허기감없이 장기적인 저열량식이가 가능하고, 따라서 체중감량이 효과적으로 안정적으로 일어나며, 여러가지 비만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